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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전산 장애 해소 등 주민 불편 최소화 대책 추진

도교육청,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비상근무 체제 가동 및 긴급 대책회의 등 실시

 

(포탈뉴스통신)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28일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센터 화재와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하는 등 데이터센터 안전성 확보 및 불편 해소 등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이날 김광수 교육감이 화재 직후 비상근무에 돌입한 데이터센터를 방문하여 피해 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고 피해 최소화 및 비상 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한데 이어 오후 5시 본청 실국과장 및 양 지원청 교육장, 직속기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대책회의를 주재하여 업무별 서비스 정상 여부 점검, 장애 장기화에 대비한 외부 연계 서비스 불가 메뉴 확인 및 수기(手記) 업무처리 대책 등을 논의했다.

 

도교육청은 화재 발생 이후 긴급 안내를 통해 교직원들과 상황을 공유했으며 교육부와 긴밀히 협의하며 후속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다.

 

지난 27일 오후 7시 55분부터는 행정안전부 인증서비스가 정상 복구돼 나이스, K-에듀파인, 메신저, 도교육청 누리집을 포함한 내부 업무 처리가 정상적으로 가능한 상태다.

 

그러나 학생·보호자가 이용하는 대국민 서비스는 여전히 외부 연계 서비스 사용이 불가능해 정부24를 통한 온라인 교육 제증명 발급이 중단된 상태이며 정상 복구 전까지는 인근 교육기관(교육청 민원실·학교 행정실)을 방문해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하는데 문의는 나이스 중앙상담센터(1600-7440)로 하면 된다.

 

한편 도교육청은 이번 화재 원인으로 지목된 리튬이온 축전지는 사용하지 않고 있으나 축전지 수명이 2~3년 정도임에 따라 주기적으로 노후 장비 교체 및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현재 무정전전원장치(UPS) 3대와 납축전지 240개를 보유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또한 화재, 정전 등 재난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디지털 재난 대응 모의훈련을 강화하는 등 안정성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안전성 보강을 위하여 데이터센터 이전 등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김광수 교육감은“도교육청은 주민들의 전산 장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서비스 정상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다만 월요일 등교 시점을 전후 예기지 못한 오류가 발생 할 수 있어 비상대응체계는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불편을 해소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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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서구,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주민불편 최소화를 위한 대응체계 가동 (포탈뉴스통신) 인천광역시 서구는 지난 26일 발생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해 정부24 등 주요 행정정보시스템 일부가 중단되자 28일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대응체계를 가동했다. 이날 회의는 김상섭 부구청장이 주재하여 각 국·단·소장 및 관련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으며, ▲주요 장애사항 및 조치내역 점검 ▲민원 불편 최소화 방안 ▲대체 서비스 제공 ▲재난 상황 장기화 대비 단계별 대응 방안 마련 등 업무연속성을 위한 대책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현재, 정부24 민원서류 발급(일부), 국민신문고, 동 행정복지센터 주민등록 및 복지업무(일부), 스마트 위택스 앱, 서구시설관리공단 온라인 회원가입 및 비대면자격확인서비스(요금감면) 등 일부 행정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상황으로, 구에서는 민원 불편 최소화를 위해 서구청 홈페이지, 구정소식 알림서비스(카카오 알림톡) 및 지역카페 등을 통해 ▲주요 장애사항 및 조치사항 ▲증명서 발급시 대체 사이트 이용 ▲제증명 발급 등 민원처리 방문시 구청 및 동 행정복지센터에 사전 문의할 것 등을 집중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우리 구는 구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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