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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교육청, 직업계고 학점제 매력 전파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의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사례 공유

 

(포탈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직업계고 학점제의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하여 23일 연구학교 1교, 선도학교 33교를 대상으로 학교별 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컨설턴트와 함께 분임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도내 직업계고 34교는 학점제의 체계적 운영을 위하여 1차 원격 컨설팅을 실시하였고, 7월 7일에는 학교 담당자와 대면 컨설팅을 통해 학점제 추진과제를 점검하면서 현장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번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사례 공유회는 농업이나 상업, 공업 등 다양한 계열의 교육과정 추진 과제를 함께 나누면서 우수 사례 적용 가능성을 확산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날 참가한 교사는 “학생 스스로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마련하기 위해 학생과 교사가 함께 고민하는 기회를 많이 가지게 되면서 아이들이 예전보다 자신의 진로에 더 깊이 있게 관심을 가지고 진지하게 취업준비에 임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인상 깊었다”고 하였다.


직업계고 학점제는 다양하고 유연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ㆍ운영을 위해 산업체 인력양성유형에 알맞은 교육과정을 반영한 ‘학과 내, 학과 간, 학교 간, 학교 밖’ 4가지 유형으로 운영된다. 이는 학과 내 세부전공 코스, 학과 간 타학과 융합형 교육과정 및 부전공 이수,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등의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 선택 중심 과정을 운영하는 것으로 기존의 교육과정과 가장 다른 특징이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기계과 전공 학생이 하나의 전공만으로 학교에서 주어진 교과 수업을 들었다면, 학점제의 세부전공 과정 코스나 타학과 부전공 이수를 통해 전자나 컴퓨터 관련 등 자신의 취업이나 진로 설계에 도움 되는 과목을 이수할 수 있게 되고, 관련 자격증 취득의 범위도 넓어진다.


홍정희 진로교육과장은 “앞으로도 직업계고 학점제가 학생 선택 중심의 체계적교육과정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며, 학생의 진로 설계와 성장에 도움을 주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경상남도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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