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15 (일)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식품

내가 추천한 우리 동네 맛집, 서울시가 밀키트로 개발한다

서울시‧네이버‧(주)현대그린푸드 민관 협업, 시민이 추천한 맛집 메뉴 밀키트 상품화

 

(포탈뉴스통신) 서울시가 전통시장 대표 먹거리를 가정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밀키트로 개발해 선보인다. 소비자는 전통시장에 가지 않아도 인기 메뉴를 집에서 손쉽게 조리해 맛볼 수 있고, 전통시장 상인들은 오프라인을 넘어 온라인 판로를 확보할 수 있어 새로운 수익 기회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종합식품기업인 ‘㈜현대그린푸드’, 국내 대표 포털 ‘네이버’와 협력해 전통시장 맛집의 대표 메뉴를 밀키트로 개발·출시하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특히 시민이 직접 추천한 전통시장 인기 메뉴를 대상으로 전문가의 레시피 코칭, 상품화 컨설팅을 거쳐 온·오프라인 유통망까지 연계해 전통시장 홍보와 함께 매출 판로를 넓힌다는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에 이어 추진하는 ‘전통시장 가정간편식(밀키트) 개발 사업’의 일환이다. 2023년부터 서울시는 현대그린푸드와 협력해 강서구 방신시장의 ‘엄지척 떡볶이’, 용산구 신흥시장의 ‘소월솥밥’ 등 총 18종(2023년 10종, 2024년 8종)의 밀키트를 출시하며 누적 매출 9억 7,700만 원을 기록했다.

 

서울시와 현대그린푸드, 네이버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시민이 직접 추천한 전통시장 맛집 메뉴를 현대그린푸드의 전문 생산 공정을 통해 밀키트로 개발한 뒤, 전국 현대백화점 식품관(16개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그리팅몰 등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통해 오는 9월부터 판매하는 구조다.

 

선정된 맛집은 제품 개발부터 패키지 디자인, 시제품 테스트까지 전 과정을 무료로 지원받으며, 완성된 제품은 ‘모두의 맛집’ 브랜드로 출시된다. 판매 수익 일부는 로열티 형식으로 맛집 사장님에게 환원된다.

 

특히 올해는 공모방식의 변화를 통해 시민 참여를 적극 유도했다. 기존에 점포 자율 신청을 통해 선정됐던 것과는 달리, 올해는 시민이 ‘직접 경험한 찐맛집’을 추천하고, 인기도 평가 및 심사를 통해 최종 대상이 결정되는 방식이다. 시는 실제 수요자인 시민의 선호도를 반영하고, 자연스러운 바이럴(Viral, 입소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올해 공모방식에 차별화를 뒀다고 강조했다.

 

공모는 ‘서울시 전통시장·(골목형)상점가·골목상권·발달상권’ 내 점포를 대상으로 하며, 프랜차이즈는 제외된다. 참가자는 자신이 추천하고 싶은 맛집과 메뉴를 60초 내외의 짧은 영상으로 제작해 네이버 클립에 업로드하면 된다.

 

참여 시민에게 리워드(네이버페이 포인트)도 제공된다.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클립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접수된 영상은 조회수, 좋아요 수 등을 기준으로 현대그린푸드에서 상위 50여 개 점포가 1차 선정되며, 이후 브랜드 평판, 메뉴 경쟁력 등 서류 평가(30점), 맛, 위생, 고객반응 등을 살펴보는 현장평가(50점), 전통시장만의 차별성과 사업추진 의지 등에 대한 최종의견(20점)을 반영하여 최종 5개소의 메뉴 5개가 밀키트로 제작된다.

 

송호재 서울시 민생노동국장은 “올해 전통시장 밀키트 사업의 가장 큰 특징은 밀키트 소비자인 시민이 ‘우리 동네 맛집’을 발굴해 추천하는 참여형 방식이라는 점”이라며 “시민이 제작한 숏폼 영상이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나아가 지역 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서울특별시]


포토이슈


정치

더보기
이 대통령, 이스라엘 이란 공습 "현지 교민 피해 예방 챙겨달라" 지시 (포탈뉴스통신) 이재명 대통령은 13일 이스라엘의 이란 공습과 관련해 "현지 우리 교민들의 상황을 잘 파악해 피해가 있는지, 피해 예방을 위해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 잘 챙겨봐 줄 것"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스라엘의 이란 공습 관련 경제안보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제일 중요한 건 우리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의 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지금 이스라엘이 이란을 공습한 문제 때문에 유가, 환율, 주가 등등이 많이 변동하고 있다"며 "지금 안정화 국면을 지나고 있던 우리 경제가 상당히 불안한 상태로 지금 빠지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외부 충격 때문에 우리 경제가 더이상 큰 피해를 입지 않도록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국민 여러분께는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다"면서 "우리 정부에서 충분히 필요한 조치를 잘해 나갈 것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하던 일을 열심히 잘하시면 저희가 최대한 신속하게 상황을 정리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경제·안보 문제는 우리 정부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책무이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도 필요한 충분한 조치를 잘해 나가겠다"고 덧붙였

사회

더보기
울산남구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 마주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 캠페인 성료 (포탈뉴스통신) 남구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14일 울산대공원 남문광장에서 정신건강·생명존중 인식개선 캠페인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캠페인은 ‘정신건강은 마주하면서 시작합니다-마주해요’라는 슬로건 아래 구민들에게 정신건강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확산시키고 일상 속 마음 돌봄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 현장에는 유아부터 노년층까지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주제를 담은 체험 부스가 운영됐으며, 참여자들은 ▲마음건강 자가검진 ▲스트레스 해소 체험 ▲정신건강 관련 퀴즈 ▲마음 다독이는 슬로건 풍선 나눔 행사 등에 참여했다. 이와 함께, 지역 내 청년협력기관인 ‘마음GYM들어드림’과 ‘생명사랑 서포터즈’가 협력하여 부스를 공동 운영하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정신건강증진의 실천적 의미를 더했다. 이석진 울산남구정신건강복지센터장은 “정신건강에 대한 어려움은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삶의 일부로 치료뿐만 아니라 예방과 조기개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이 자신의 마음을 돌보고, 이웃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소중한 계기가 됐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뉴스


경제핫이슈

더보기
재개발, 재건축 아파트와 오피스텔 시장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 시스템에어컨과 빌트인가전의 선두주자 LG전자, ㈜비아이씨엔지 김은주 대표를 만나다! (포탈뉴스통신) 설계부터 입주까지 함께 하는 ‘가전파트너’로 우뚝 서다 ㈜비아이씨엔지는 시공사, 시행사, 재개발 및 재건축 시장에서 시스템에어컨과 빌트인가전을 선도적으로 공급하는 LG전자의 우수 협력업체다. 대단지 신축 아파트 및 오피스텔에 제품을 공급하는 B2B 사업을 수행하며, 초기 설계부터 맞춤형 제안, 설치,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함께한다. 조합과 시행사, 시공사를 주요 파트너로 하는 ㈜비아이씨엔지의 김은주 대표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저는 단순히 고객과 거래하지 않습니다. 평생 함께할 파트너로서 고객과 함께 만들어 갑니다.” ‘사람이 가장 소중한 재산’이라는 가치관을 갖고 있는 김은주 대표는 ‘관계’를 중요시한다. 인연을 맺으면 신뢰와 믿음으로 관계를 견고하게 다지며 평생 함께 한다. 이는 사적인 사이뿐만 아니라 사업을 하는데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때문에 단순한 제품 납품처가 아니라 ‘사업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해 왔고 ‘사람이 가장 소중한 재산’이라는 가치관을 갖고있는 김은주 대표는 ‘관계’를 중요시한다. 인연을 맺으면 신뢰와 믿음으로 관계를 견고하게 다지며 평생 함께 한다.이는 사적인 사이뿐만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