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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교육종단연구 2024’ 정책 용역 연구 착수

울산교육정책연구소 보고회 열고 학생 역량 문항 개발 등 방향 발표

 

(포탈뉴스) 울산광역시교육연구정보원(원장 김경희) 울산교육정책연구소는 학생들의 성장⋅발달을 장기적으로 추적⋅조사해 지역에 맞는 교육 정책을 수립하고자 ‘울산교육종단연구 2024’를 올해 초등학교 4학년부터 시작해 향후 10년간 진행한다.

 

울산교육정책연구소는 29일 오후 2시 연구정보원 박상진홀에서 ‘울산교육종단연구 2024’ 정책 용역 연구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울산교육종단연구 2024’는 울산 학생들의 역량을 포함한 다양한 영역의 자료를 수집해 학교 교육의 지원 방향과 정책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진행하는 연구이다.

 

울산 학생의 행동적 변화나 성장 과정을 볼 수 있는 중·장기적인 자료 수집으로 올해부터 10년간 진행한다. 2024년은 초등학교 4학년 2025년은 중학교 1학년, 2026년은 고등학교 1학년부터 시작한다.

 

초·중·고교 대상 학생 전수 조사 연구는 전국 최초 사례로 교육 종단연구를 진행하는 다른 시도에서도 높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울산교육정책연구소는 올해 상반기 일반문항 설계연구를 진행한다. 전문적인 분야인 역량 문항 설계연구는 계명대 박찬호 교수 연구팀이 맡는다.

 

이날 착수보고회는 정책연구를 맡은 연구진들이 1년 동안 진행할 울산 학생들의 역량 문항 개발 등의 추진 방향과 절차를 발표하고자 마련했다.

 

앞으로 연구진은 울산 학생의 역량을 측정하고자 국내외 연구기관의 역량 개념과 측정 도구를 참고해 지역 특성에 맞는 문항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착수보고회에는 울산교육종단연구 자문위원, 운영협의회 위원, 울산교육정책연구소 전문연구원과 공동연구원, 정책 용역 연구진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뉴스출처 : 울산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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