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탈뉴스통신) 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은 전통적인 공개 수업의 틀을 넘어,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새로운 수업 나눔 방식을 실현했다. 이번 공개 수업은 6월 19일 백의초등학교 제영지 교사의 수업을 녹화한 뒤, 6월 25일 경기도교육청 유튜브(경기교사온TV_초등) 채널을 통해 전 교사가 접근할 수 있도록 공개됐다. 이를 기반으로 7월 1일 개최된 수업톡톡은 사전 수업 영상 시청을 바탕으로 교사들이 함께 수업의 설계, 주안점, 성찰과정, 소감, 질의응답을 나누며 의미 있는 성찰과 공유의 장을 만들었다. 특히 이번 방식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으로 현장 공개 수업 참석이 어려웠던 교사들의 한계를 극복하며, 누구나 영상으로 수업을 보고, 토론과 성찰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연천교육지원청은 이를 통해 공개 수업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며, 교사의 성장을 지원하고 수업 나눔 문화의 지속적 확산을 이끌어갈 계획이다. [뉴스출처 : 경기도 연천군]
(포탈뉴스통신) 충남교육청은 학생들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 학교폭력 발생 시 즉각적으로 신고할 수 있는 신속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충남학생지킴이 앱’의 기능을 새롭게 전면 개편해 학생들에게 배포했다고 2일 밝혔다. 학생들이 위험상황에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앱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하고 앱 실행 과정을 간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충남학생지킴이 앱은 학생들이 소지한 휴대전화의 측면버튼을 두 번 눌러 자동 실행할 수 있으며, 휴대전화 음성 인식 서비스를 활용해서도 실행시킬 수 있다. 전면 개편한 앱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경보음(최대음량) 송출 기능이 있다. 앱을 통해 경보음을 발생시켜 위험 상황을 주변에 신속히 알려 위기를 벗어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두 번째, 위험 알림 문자 전송기능이 있다. 미리 저장한 보호자의 휴대전화 번호(최대 3개)로 학생의 정확한 구글맵 위치 정보가 문자 전송되는 기능이다. 세 번째, 인공지능(AI) 음성을 활용해 보호자의 목소리를 송출하는 가짜 전화 받기 기능이다. 여성 또는 남성 인공지능(AI) 음성으로 “어디야?”, “뭐해?”
(포탈뉴스통신) 충남교육청의 혁신학교 평가는 일방적 평가를 혁신하고 있다. 우선 학교평가라는 말을 ‘일상을 성장으로’라는 구호와 함께 ‘학교 공개의 날’로 바꾸었다. 또한 평가단뿐만 아니라 인근지역에서 희망하는 교원이 참석하여 평가 대상교의 자랑거리, 배울 거리 등을 같이 공감하고 어려웠던 점은 위로하며, 앞으로의 활동을 함께 계획하여 더불어 성장하는 시간으로 바꾸었다. 5월 7일 금산 상곡초를 시작으로 7월 2일 서천 비인초까지 총 34개교의 혁신학교 종합평가를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하여 새로운 평가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평가 방식은 평가단 구성부터 다르다. 학교혁신에 헌신했던 퇴직 교원을 단장과 부단장으로 위촉하고, 학교의 긍정적인 활동을 분석하는 연구교사 1명, 지역별협의체에서 추천한 교감 1명, 교사 1명으로 구성했다. 이 평가단은 온종일 학교에서 급식까지 같이 먹으며 학교와 학생의 세세한 모습을 살펴본다. 특히, 사전에 학교의 고민 주제를 먼저 받아서 이를 분석한 후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을 함께 고민하고 학교의 일상 수업나눔을 관찰하는 시간도 갖는다. 6월 24일(화) 안면초 8년 차 공개의 날에
(포탈뉴스통신) 김광수 제주특별자치도 교육감은 1일 교육감 취임 3주년을 맞아 본청 중앙홀에서 ‘함께 걸어온 3년, 함께 여는 미래’를 주제로 전 직원과 함께하는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김광수 교육감의 교육철학과 지난 3년간의 성과와 앞으로의 정책 비전을 공유함으로써 전 직원의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 내고 제주교육 발전에 대한 의지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김광수 교육감은 핫빛 오케스트라의 축하 공연으로 문을 연‘청렴 초대석 - 제주교육의 비전, 광수생각을 듣다’에서 직원들과 자유롭게 대화하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직원의 노래 요청에 김광수 교육감은 ‘오 솔레미오’ 등 가곡 세 곡으로 화답하여 현장 분위기를 뜨겁게 달구며 직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김광수 교육감은 “제주교육의 발전은 교육청과 현장 교직원 모두의 노력 덕분이며 취임 3주년을 맞은 오늘 이 자리가 서로를 격려하고 제주교육의 더 큰 도약을 이뤄나갈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직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공감과 협력 속에서 더 나은 제주교육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제주도교육청]
(포탈뉴스통신)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오는 3일과 4일 학생보호인력(안전지킴이)의 교통안전지도 역량을 강화하고 안전한 등하굣길을 조성하기 위해 ‘2025 학생보호인력(안전지킴이) 연찬회’를 개최한다. 이번 연찬회는 학생보호인력에 대한 공통 교육을 통해 소양과 교통안전지도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 안전한 등하굣길과 학생 안전 보호 체계를 더 한층 견고하게 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도내 초중고와 특수학교에는 학교별 각 1명을 배정해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 수 900명 이상 학교는 2명, 1800명 이상 과대 학교는 3명 등 총 215명의 안전지킴이가 배치되어 학생 안전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안전지킴이는 학교 내 외부인 출입관리 및 통제, 등하교 교통안전 지도, 취약시간·취약지역 순회지도, 학교 안전 관련 제반 활동 등을 담당한다. 연찬회 주요 내용은 김광수 교육감 특강, 정애라 한국교통안전공단 책임연구원의 학생 교통안전교육 연수, 유은석 도교육청 안전관리과 장학관의 안전지킴이 활동 안내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이번 안전지킴이 연찬회를 통해 학생에 대한
(포탈뉴스통신)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오는 7일부터 16일까지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위원회 운영에 반영하고 심의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난치병학생지원위원회 학부모위원 2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난치병학생지원위원회는 난치병을 앓는 학생의 치료비 지원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심의·결정하기 위해 운영되는 공식 위원회로 의료·복지·법률 전문가뿐만 아니라 교사, 학부모 등 다양한 분야의 위원들로 구성되며 주요 기능은 난치병 학생 지원 대상자 선정, 지원 범위 및 기준 심의 등이다. 위원회의 주요 역할은 난치병 학생 지원 대상자 심의, 지원 범위 및 기준 설정, 난치병 학생 지원 정책 자문 등이며, 의료·복지·법률 전문가와 학교 현장 교원 등으로 구성된다. 이번에 위촉되는 학부모위원은 오는 9월부터 2년간 난치병 학생 지원 관련 심의에 참여하게 된다. 모집 대상은 공고일 기준 자녀가 제주특별자치도 내 유·초·중·고등학교에 재학(유예·휴학 포함) 중인 학부모로 난치병 분야에 학식이나 경험이 있거나 심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이번 학부모위원
(포탈뉴스통신) 제주도교육청 태흥초등학교는 2일 서귀포시와 공동으로 ‘학교 숲 조성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을 통해 교내 화단을 새롭게 정비하고 교목인 월계수를 포함한 28종의 다양한 수목과 자연석 돌담을 활용해 산책길과 나무 쉼터 등 생태 학습 공간을 마련했다. 특히 기존 본관 1~3층 계단참에 있던 실내 정원 4곳의 식재물과 자연석을 철거해 실외 화단으로 재배치함으로써 자원을 재활용하고 학생들의 비상 대피로를 확보해 안전 환경을 개선하며 실용성과 교육성을 강화했다. 지난달 5일에는 5~6학년 학생들과 교직원, 서귀포시 공원녹지과 직원이 함께 나무 심기 행사에 참여해 나무와 초화류를 심었다. 오정미 교장은 “이번 학교 숲 조성을 통해 학생들이 자연과 가까이에서 교감하며 생태 감수성과 정서적 안정감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사업을 적극 지원해준 서귀포시와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제주도교육청]
(포탈뉴스통신) 제주도교육청 제주학생문화원은 오는 24일부터 26일까지 사흘간 제주학생문화원 전시실에서 ‘작가와 함께하는 예술나눔 인문학산책, 샌드아트 동화구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유·초·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문학과 예술을 융합한 체험 중심 프로그램으로 동화책‘나한테 좋은 생각이 있어(댄 아키리노 저)’를 기반으로 동화구연과 모래예술 공연을 결합해 학생들의 상상력과 감성을 자극한다. 특히 단순한 관람을 넘어 학생들이 동화를 듣고 자신의 생각을 직접 표현하는 활동을 포함해 감상에서 창작으로 이어지는 능동적 참여를 통해 예술적 사고력을 신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가 신청은 도교육청 통합예약시스템 또는 현장 접수를 통해 가능하며 프로그램은 1일 2회(오전 10시, 오후 2시)씩 총 6회 운영되고 회당 최대 100명이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사전 인터넷 예약 후 현장에 참여한 학생에게는 ‘나한테 좋은 생각이 있어’ 도서를 선착순으로 나눠줄 예정이다. 제주학생문화원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은 문학과 시각·촉각 예술, 참여 활동이 어우러진 융합형 인문학 체험으로 어린이와 청소
(포탈뉴스통신) 제주도교육청 평대초등학교는 6월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간 20가족 총 62명의 부모와 자녀가 참여한 ‘아버지와 함께하는 인성 캠프’를 운영했다. 이번 캠프는 학교와 가정이 함께 인성 교육의 방향을 고민하고 실천하는 데 의미를 두었으며 서로를 이해하고 인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가족 중심 활동이 진행됐다. 이를 위해 사전에 보호자 운영팀을 구성하고 학부모들과 프로그램을 기획하며 교육공동체가 협력하고 소통하는 과정을 거쳤다. 캠프는 총 세 가지 가족 프로그램으로 진행됐으며 첫 번째는 놀이로 하나되는 가족활동으로 물놀이를 통해 가족 간 유대감을 높였다. 두 번째는 가족 과제 활동으로 협동·책임·존중·소통의 인성 덕목을 주제로 가족들이 모기 퇴치 방향제를 만들며 협동의 가치를 체험하고 가족만의 책을 만들어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는 책임 과제 등이 진행됐다. 특히 가족의 얼굴을 서로 그려보는 존중 과제와 가족 인터뷰를 통해 마음을 나누는 소통 과제 등은 참가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세 번째는 가족 아침 산책으로 자연을 함께 걸으며 조용히 서로의 존재를 느끼고
(포탈뉴스통신) 제주도교육청 동녘도서관은 7월 2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낮 12시까지 동녘도서관 평생교육실에서 성인 15명을 대상으로 평생교육 프로그램 ‘일상의 쉼표’를 운영하고 있다. ‘일상의 쉼표’는 바쁜 일상에 지친 주민들이 자연과 교감하며 마음의 여유를 되찾을 수 있도록 기획된 프로그램으로 식물을 돌보고 정원을 가꾸는 과정을 통해 행복을 느끼고 마음을 다독이는 시간을 제공한다. 첫 회차는 지난달 28일 제주시 구좌읍 송당리에 위치한 송당나무에서 진행됐으며 참가자들은 여름 정원의 싱그러운 자연 속에서 꽃을 직접 수확하고 꽃꽂이를 체험하는 야외 활동을 통해 특별하고 신선한 경험을 했다. 남은 5회차에서는 식물 파종과 삽목 실습, 제주 전통 호미‘골갱이’꾸미기, 고사리 식물을 활용한 이끼공 만들기, 여름꽃 수국을 말려 화환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이 진행될 예정이다. 동녘도서관 관계자는“식물을 통해 일상을 돌보고 마음을 가꾸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며“앞으로도 주민들의 삶에 쉼과 배움이 더해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제주도교육청]
(포탈뉴스통신) 경기도안성교육지원청은 지난 7월 1일 오후 2시, 공유학교 안성맞춤캠퍼스에서 ‘2025 상반기 안성 직업교육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관내 직업계고등학교의 교육력 제고와 지역사회 연계 강화를 위해 마련된 자리로, 교육지원청 관계자, 직업계고 관리자, 안성시 미래교육과, 일자리 경제과, 일자리 센터 담당자, 학부모 대표 등이 참석했다. 협의회에서는 관내 직업계고 졸업생 취업 현황과 2025학년도 입학전형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직업교육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경기도교육청의 직업계고 미래교육 재구조화 추진계획과 연계하여 안성 지역에 적합한 정책 적용 방안이 논의됐다. 참석자들은 협의회에서 직업계고 운영 현안을 공유하며, 다음과 같은 과제에 공감했다: ▷ 고졸채용 우수기업 발굴 및 현장실습기관 제공을 위한 지역연계 강화 ▷ 직무역량 향상 교육 및 취업연계 프로그램 확대 ▷ 지역 산업 수요와 연계한 취업 매칭 체계 구축 이에 일자리센터는 진로캠프 및 취업지원관 프로그램 지원 등을 약속했으며, 안성시는 학생들의 등하교길의 편의성을 높힐
(포탈뉴스통신)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화성시어린이문화센터와 협약체결 기반 7월 1일(화)부터 지역연계 방과후 과정 ‘Happy Dream Project’ 체험학습 시작을 밝혔다. ‘Happy Dream Project'는 2025년 7월 1일 시작으로 당해연도 10월까지 운영될 예정이며, 총 7개원이 선정되어 710명에서 최대 1,161명의 유아가 참여할 예정이다. 하루 4회차, 회차당 48명 내외로 운영되어 안전하고 집중도 높은 체험활동이 가능하다. 화성시어린이문화센터는 유아 친화적 공간으로 설계된 지역 대표 문화시설로, 공룡체험관, 로봇연구소, 환경체험관, 어린이방송국 등 다채롭고 창의적인 체험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참여유아들은 ‘플루토이즈의 비밀’과 같은 스토리텔링 기반 환경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경험하게 된다. 양 기관 협력으로 체험학습 전 모든 유치원을 대상으로 사전 안전교육과 현장 대응 매뉴얼을 연수했다. 양 기관은 앞으로도 유아 대상의 다양한 교육 및 체험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에 적극 협력하여 사업의 성과 분석과 환류를 통해 지속 가능 프로그램으로 만들 계획이라고 한다. 연수에 참여한
(포탈뉴스통신)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6월 30일 한양문고 주엽점 데미안홀에서‘고양 협력 마을활동가 역량강화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실 수업과 연계된 질 높은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협력 마을활동가의 전문성과 실천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고양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의 파트너로서 마을활동가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지역과 학교가 함께 만드는 미래교육 생태계를 더욱 견고히 하고자 했다. 고양 지역의 협력 마을활동가 80여명이 참여했으며, 오마초등학교 수석교사의 강의를 통해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수업, 깊이 있는 수업을 위한 질문 만들기 실습을 했다. 이어 하반기의 역량강화 연수 계획을 위한 의견 수렴 과정을 가졌다. 고양교육지원청 이현숙 교육장은 “학생의 삶과 앎이 연결되는 교육을 위해 지역이 학생의 성장을 돕는 학교 교육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잡아야 한다”며 “이번 연수가 협력마을활동가에게 학교의 교육과정과 수업을 운영하는 기본 개념 정립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 자신만의 전문성을 학생중심 배움중심수업 방식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포탈뉴스통신) 화성오산교육지원청과 오산시중앙도서관은 2025년 7월 1일 오후 5시, 오산시중앙도서관에서 ‘독서문화 진흥 및 지역교육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하고, 경기공유학교의 실질적인 운영 활성화를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이번 협약은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교육의 장을 확장하고, 학생 맞춤형 독서교육과 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공유학교 정책을 구체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다. 특히 도서관이라는 지역자원을 교육과 연결함으로써 공교육 혁신과 지역 기반 교육협력 체계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연계 방안이 마련됐다. 양 기관은 ▲공공도서관 자원을 활용한 경기공유학교 프로그램 공동 기획 ▲미래교육협력지구와 연계한 독서생태계 구축 ▲학교도서관–공공도서관 간 협업체계 강화 ▲정책 제안 및 성과 공유 등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공유학교는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학생 맞춤형 교육과 다양한 학습기회를 보장하는 학교 밖 학습 플랫폼이다. 오산시중앙도서관의 업무협약을 통하여 오산 지역 내 도서관이 오산나래공유학교의 거점활동공간으로 운영됨으로써, 학생들의 접근성이 높아지고, 도서관과 연계한 다채로운
(포탈뉴스통신) 부산광역시해운대교육지원청(교육장 박지훈)은 관내 중학교 수학교사를 대상으로 5월부터 10월까지 총 5회에 걸쳐 ‘2025학년도 해운대 수학교사 전문성 신장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수는 관내 중학교 수학교사의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전문성을 신장하고 특히, AI와 공학도구 및 교구를 활용한 다양한 수학 수업 적용 능력을 향상하고자 마련됐다. 이 연수는 특수분야 연수기관 지정 직무연수로 운영되며 참가 교사의 희망에 따라 최대 5강좌를 선택‧이수할 수 있다. 또한 학교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오후 5시 이후 야간에 운영한다. 상반기에 2회가 진행됐으며 하반기에 예정된 강좌에서는 ‘보드게임 속 수학적 모델링’, ‘수학과 평가의 실제’, ‘생성형 AI로 수리생물학 이해하기’ 등 학생 참여 중심 수업과 AI와 수학의 융합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박지훈 교육장은 “AI 및 디지털 기반 수업 개선 연수를 통해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맞는 수학수업 및 평가 전문성을 기르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돕는 수학교육을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