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탈뉴스통신) 정은경 보건복지부 장관은 6월 12일 오후 2시 30분에 경북대병원을 방문해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의 응급환자 이송체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이송체계 혁신 시범사업」을 9월 내 전국 확산 완료한다는 국무회의 보고(5월 26일)에 맞춰 대구·경북의 진행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는 ‘대구·경북형 스마트 이송체계’에 대한 시연과 대구와 경북의 개정된 이송 지침을 논의하는 순서로 진행했다. 먼저 기술 시연회에서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의료혁신 모델인 AI 진료지원 체계를 살펴보았다. 이 체계는 한국형 ARPA-H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됐으며, 응급환자의 구급차 탑승부터 응급실 치료까지 전 과정에 AI를 도입하여 환자 상태를 AI가 분석해 최적의 병원을 찾아 이송 지연을 방지하고 응급실 의료진의 진료 결정을 효율화하는 시스템이다. 기술 시연회에 참석한 경북대병원과 삼성서울병원 응급의학과 의료진들은 응급의료 현장에서 인공지능 전환(AX)이 구현된다면 병원 내 의료진의 업무 부담이 크게 줄어드는 동시에 한정된 응급실 병상과 인력으로도 더 많은 환자를 안전하게 돌볼 수 있게 된다는 점에 대해
(포탈뉴스통신) 보건복지부와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는 6월 12일 오후 2시 스카이아트홀(서울 강서구 소재)에서 ‘헌혈자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6월 14일 ‘헌혈자의 날’을 기념하여 헌혈자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고 헌혈의 중요성을 홍보하여 헌혈문화 확산에 이바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준비됐다. 아울러 부대행사로 ‘헌혈자의 날 기념 KBS 열린음악회’를 준비했으며, 6월 14일(일) 저녁 6시에 방송될 예정이다. 이번 기념식은 ‘인류애를 나누는 한 방울, 생명을 구하는 헌혈’이라는 주제로 ▲오프닝 공연 및 행사(세리머니), ▲헌혈유공자 포상, ▲생애 첫 헌혈자와 다회헌혈자 등이 참여한 헌혈 홍보영상 상영, ▲축하공연 순으로 진행한다. 헌혈유공자 포상은 다회헌혈 참여 및 헌혈 증진 활동에 앞장서 온 김기선 님 등 개인 35명과 11개 기관에 장관 표창을 수여한다. 대표 수상자인 김기선 님은 1990년부터 2026년 현재까지 35년 동안 총 444회 헌혈에 참여했으며, 교사로 근무하면서 2020년부터 교내 헌혈 동아리를 조직·운영하는 등 헌혈 기부문화 확산에 이바
(포탈뉴스통신) 군위군보건소는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질병 예방을 위해 6월 9일부터 기존 5개면 보건지소에서 운영중이던 진료실을 모든 보건지소로 확대 운영하여 양질의 한방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방진료실에서는 한의사의 진료를 통해 근골격계 질환, 만성통증, 퇴행성 질환 등 다양한 건강 문제에 대한 상담, 침 시술, 한방 건강교육 등 개인별 건강상태에 맞춘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방진료실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지역주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한방 공중보건의사 5명이 순회진료를 통해 주 2~3회 진료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진료를 희망하는 주민은 사전에 해당 보건지소에 문의 후 방문하여 진료를 받을 수 있다. 군위군보건소 관계자는 "모든 보건지소에서 한방진료실 운영을 통해 주민들이 보다 쉽게 한방 의료서비스를 접하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한방보건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대구시 군위군]
(포탈뉴스통신) 성주군은 민간 감시 전문성 향상과 식품·공중위생업소 지도점검의 투명성 및 효율성 강화를 위해 6. 12. 소비자위생감시원 15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교육 및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번 역량강화교육 및 간담회는 감시원 활동 시 유의사항과 주요 지도·점검 사례를 공유하고 현장 실무 중심의 교육을 통해 업무 수행 능력을 강화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활동 과정에서의 어려운 점을 서로 공유하고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소비자위생감시원은 식품·공중위생 분야의 민간 감시 인력으로서 위생관리 취약 분야에 대한 점검과 계도 활동을 수행하며 안전한 먹거리 조성과 건전한 위생문화 정착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날 참석한 감시원들은 책임감을 느끼며 담당 분야 지도·점검을 더욱 꼼꼼히 실시하여 식품안전사고 예방과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공중위생 환경 조성에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소비자위생감시원은 식품·공중 안전의 최일선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전문성 강화와 적극적인 감시 활동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뉴스
(포탈뉴스통신) 성주군치매안심센터는 6월 12일 오후 2시 치매안심센터 2층 프로그램실에서 '2026년 상반기 지역사회치매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지역사회치매협의체는 지역사회 치매관리사업의 효율적인 추진과 기관 간 협력체계 강화를 통해 치매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이번 회의에는 ▲성주군보건소 ▲국민건강보험공단 성주출장소 ▲(효)성주재가노인복지센터 ▲치매가족 등이 참석하여 치매환자 돌봄 및 예방관리, 치매환자와 가족 지원 방안, 치매인식 개선 사업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또한 각 기관에서 추진 중인 치매 관련 사업 현황을 공유하고, 지역 내 치매 고위험군 발굴 및 연계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는 등 지역사회 중심의 치매안전망 구축을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올해는 치매환자의 권익 보호와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한 치매 공공후견사업과 초로기 치매환자 및 경도인지장애 대상자 지원사업 등을 중점 안건으로 논의했다. 이를 통해 치매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 향상과 대상자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사회 중심의 치매안전망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nbs
(포탈뉴스통신) 부산 북구는 지난 11일 북구청 대회의실에서 직원 2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저출생 위기 극복과 출산 친화적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한 ‘출산지원정책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인구감소와 저출생 위기에 대응해 공직사회가 먼저 출산과 양육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확산하고, 일과 가정이 조화를 이루는 가족친화적 직장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부산시의 출산지원정책인 ‘당신처럼 애지중지’ 와 북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출산지원 정책을 홍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이날 캠페인에 참여한 직원들은 저출생 극복을 위한 슬로건 ‘출산 UP, 행복 UP’을 외치며 출산·양육 친화 환경 조성에 동참할 것을 다짐했다. 북구청 관계자는 “저출생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출산과 양육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확산과 함께 실질적인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출산지원정책을 적극 홍보하고 출산 친화적 조직 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부산시북구]
(포탈뉴스통신) 평화 경제 거점 도시 강원 고성군은 체계적인 건강교육을 통해 지역사회 건강 수준 향상과 자기주도적 건강관리 역량을 높이고 다양한 건강 이슈(정신건강, 만성질환, 환경, 의약품 등)에 대한 맞춤형 교육을 통해 예방 중심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강화하고자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건강 ON, 행복 ON 고성 아카데미’를 추진한다. 6월부터 11월까지 7회에 걸쳐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6월 17일 수요일 오후 2시, 건국대 SOCIAL ECO TECH연구 허정림 교수의 ‘침묵의 위험, 실내 유해물질 바로 알기’를 시작으로 ▲100세 건강, 한의학에서 답을 찾자! ▲약 바로 알고 먹으면 건강 UP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등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건강관리를 주민들에게 강의할 예정이다. ‘건강 ON, 행복 ON 고성 아카데미’는 매달 셋째 주 수요일 고성군보건소 3층 교육실에서 주민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된다. 백성숙 보건소장은 “예방 중심 건강관리 강의에 주민분들의 많은 참여 바라며, 함께 배우고 함께 실천하는 건강한 고성 프로그램이 실생활에 많은 도움이 됐으면 한다.”라며, “
(포탈뉴스통신) 양산시보건소는 제81회 구강보건의 날(6월 9일)을 맞아 시민들의 구강건강 증진과 올바른 구강관리 습관 형성을 위한 구강건강 캠페인을 실시해 시민들의 호응을 얻었다. 이번 캠페인은 중앙동 건강위원회와 영산대학교 치위생학과와 함께 추진됐으며, 지난 10일 보건소 로비와 11일 중앙동 남부시장 일대에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운영됐다. 현장에서는 개별 구강상담, 올바른 구강관리용품 사용법 교육, 치과 진료비 지원사업 안내 등을 실시하여 구강질환 예방의 중요성을 적극 홍보했다. 특히 큐스캔을 활용한 구강 상태 확인 체험이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으며, 이를 통해 지역 주민들과 건강생활 실천의 중요성을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가 됐다 보건소 관계자는 “구강건강은 전신건강의 시작인 만큼 올바른 구강관리 습관 형성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스스로 구강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구강보건사업과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경상남도 양산시]
(포탈뉴스통신) 통영시는 지난 12일 통영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중‧고령 어업인 100여 명을 대상으로 부산지방고용노동청 통영지청과 연계해'고지혈증‧고혈압‧당뇨 타파! 심뇌혈관질환 예방 건강강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전했다. 현재 통영시의 전체 인구 대비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은 27.4%로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상태이며, 주요 사망원인 중 심장질환과 뇌혈관질환이 포함된 순환계통 질환이 2위를 차지하고 있어 만성질환 고위험군에 대한 선제적인 집중관리가 필수적인 상황이다. 이번 건강강좌는 경남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사업 지원단장 이윤미 교수를 강사로 초빙해‘보건소와 함께하는 고고당 타파!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주제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의 중요성 ▲고혈압·당뇨병 합병증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9대 수칙 ▲심뇌혈관 응급증상·대처방법 등을 내용으로 진행했다. 건강강좌에 참여한 한 어업인은 “평소 잘 몰랐던 심근경색과 뇌졸중의 응급 증상과 대처법을 이번 기회에 정확히 배울 수 있었다”며 “특히 강사님이 들려주신 실제 사례를 통해 만성질환 합병증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건강을 위한 바른 생활습관을 가져야겠다고 다짐했다
(포탈뉴스통신) 서구보건소는 6월 12일 서구청 구민홀에서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암 예방 건강 강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강좌는 서구보건소와 대구경북지역암센터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추진하는 ‘4개년 지역 특화사업’의 일환으로, 작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마련된 강의다. 특히 서구 지역에 거주하는 폐암 고위험군을 집중적으로 발굴하여 폐암 검진율을 높이고, 나아가 폐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는 것을 핵심 목표로 두고 있다. 이날 강좌는 서구 주민 200여 명을 대상으로 신지연 경북대학교 예방의학 교수와 국민건강보험공단 박혜정 과장을 강사로 초빙하여 ▲암 예방을 위한 건강관리 방법 ▲국가암검진 제도 등 실질적인 정보를 폭넓게 다뤘다 강좌에 참여한 주민은 “암에 대하여 많은 걸 배울 좋은 기회였다. 암 예방을 위해 검진을 꼭 받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라며 “앞으로 미리 검진받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실천해야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영희 보건소장은 “이번 강좌를 통해 주민들이 정기적인 검진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관계 기관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구
(포탈뉴스통신) 화성특례시는 야외활동이 늘어나는 시기를 맞아 시민들에게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하고, 농작업자와 등산객, 캠핑객 등 야외활동이 많은 시민을 대상으로 예방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주로 참진드기에 물려 감염된다. 특히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치료제와 예방백신이 없어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참진드기는 풀밭, 덤불, 농경지 주변 등에 주로 서식하며 야외활동 중 피부나 옷에 붙을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시민들은 야외활동 전후로 예방수칙을 철저히 실천해야 한다. 화성특례시는 시민들에게 ▲야외활동 시 긴 소매, 긴 바지, 모자, 장갑, 목수건 등을 착용해 피부 노출 최소화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거나 눕지 않기 ▲돗자리는 펴서 사용하고 사용 후 세척하기 ▲야외활동 후 즉시 샤워하고 옷은 바로 세탁하기 ▲귀가 후 머리카락, 귀 주변, 팔 아래, 허리, 무릎 뒤, 다리 사이 등 진드기가 붙기 쉬운 부위를 꼼꼼히 확인하기 등을 당부했다. 또한 농업인과 임업 종사자 등 장시간 야외에서 작업하는 경
(포탈뉴스통신) 남양주시는 지난 11일 남양주풍양보건소 치매안심센터가 오남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운영한 ‘찾아가는 치매예방교실’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치매안심센터 방문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지역 주민에게 치매 예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인지치료, 작업치료, 운동치료를 연계한 통합형 프로그램으로 어르신의 인지·정서·신체 건강증진을 돕는 데 중점을 뒀다. 프로그램은 지난 4월 23일부터 총 8회기에 걸쳐 진행됐으며, 치매안심센터 등록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운영됐다. 참여자들은 중앙치매센터 표준교재를 활용한 인지훈련과 건강생활지원센터와 연계한 신체 기능 향상을 위한 활동에 참여했다. 아울러 보건소는 운영 전·후 우울척도(SGDS-K) 및 주관적 기억감퇴 설문(SMCQ) 평가를 실시해 참여자의 인지·정서 상태를 확인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참여자들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어 즐거웠다”며 "규칙적인 운동과 인지 활동으로 생활에 활력이 생겼다”며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이정미 풍양보건소장은 “이번 프로
(포탈뉴스통신) 전주시보건소(소장 김신선)는 12일 전주시에 거주하는 장애인과 보호자 등 30여 명을 대상으로 ‘몸과 마음을 깨우는 건강체조’를 주제로 한 통합건강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와 연계해 이번 교육은 상대적으로 신체 활동량이 부족해 근력 저하나 만성질환 위험에 노출되기 쉬운 지역 장애인들이 신체 기능을 회복하고,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교육에는 다온강사양성교육원 대표가 강사로 초빙돼 △일상에서 실천 가능한 맞춤형 스트레칭 △근력 및 유연성 강화 체조 △올바른 신체 활동 방법 및 만성질환 예방 수칙 등 실생활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강의와 실습을 진행했다. 특히 장애 유형과 개개인의 신체 능력에 맞춰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운동할 수 있도록 자세 교정과 맞춤형 운동 상담도 함께 이뤄져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와 함께 보건소는 교육 이후 재활운동실에서 운영 중인 △그룹 및 방문재활운동 서비스 △사회참여 프로그램 △장애발생 예방 및 홍보사업 등 다양한 장애인 재활보건사업도 함께 안내했다. 이날 교육에
(포탈뉴스통신) 청주시 청원보건소는 장마철 집중호우로 인한 안전사고와 재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12일부터 19일까지 관내 보건시설을 대상으로 우기 대비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청원보건소를 비롯해 보건지소와 보건진료소 등 총 11개소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집중호우 시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있는 시설물의 위험요인을 사전에 확인하고, 신속한 보수·보강을 통해 안전한 보건의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된다. 주요 점검 사항은 △우기 취약시설의 균열 및 침하 발생 여부 △지반침하 우려 지역 확인 △건축물 누수 여부 △배수시설 상태 점검 △기타 안전사고 위험요인 확인 등이다. 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 조치하고, 보수·보강이 필요한 사항은 예산 반영 등을 검토해 신속히 개선할 계획이다. 청원보건소는 우기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해부터 지반침하 보수공사 2건, 누수 방수공사 2건을 실시했으며, 지하 전기실 배수펌프 공사와 배수로 청소 등 시설 안전관리도 지속적으로 강화해 왔다. 정주영 청원보건소장은 “기후변화로 인해 집중호우가 빈번해지고 있는 만큼 사전 안전
(포탈뉴스통신) 한국건강관리협회 인천광역시지부는 12일, 부평역해링턴플레이스와 입주민 건강증진 및 복리 향상을 위한 종합건강검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한국건강관리협회 인천광역시지부는 부평역해링턴플레이스 입주민 및 가족을 대상으로 종합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하며, 건강검진 패키지 외 추가 검진 항목에 대해서는 할인 혜택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건강검진 상담과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지역주민의 건강관리와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부평역해링턴플레이스는 입주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건강검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홍보와 안내 활동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인천광역시지부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부평역해링턴플레이스 입주민들이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확대해 건강한 지역사회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건강관리협회 인천광역시지부는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건강캠페인, 건강강좌, 사회공헌활동 등 다양한 공익보건의료사업을 지속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