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0 (목)

  • 구름많음동두천 27.7℃
기상청 제공

서귀포시교육지원청, 2021년 4・3평화・인권교육 운영사례 발표회 개최

 

(포탈뉴스)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은 지난 6월 7일 서귀포시 관내 초・중학교의 4・3에 대한 이해와 평화・인권의 소중함에 대한 인식 확산 및 4・3평화・인권교육 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2021년 4・3평화・인권교육 운영사례 발표회를 화상 발표회로 개최하였다.


이번 발표회는 서귀포시 초・중학교 교장(교감) 및 4・3 평화・인권교육 담당 교사들이 참석하여, 다채로운 4・3평화・인권교육 활동 기반을 조성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4・3평화・인권교육이 학교에 바르게 안착되도록 지혜를 모으는 시간이 되었다.


발표자로 나선 5개 학교에서는 올해 특색있고 다양한 4・3평화・인권교육 과정과 체험활동 등을 펼쳤다.


무릉중학교는 2019년부터 시작한 왕개동산 4・3 위령비 주변 가꾸기의 일환으로 동백나무 심기 및 가꾸기 활동을 올해까지 지속하고 있다.


서귀중앙여자중학교는 4・3 슬로건을 공모하여 교문 앞 대형 현수막을 설치하고, 미디어 리터러시를 활용하여 4・3 바로 알리기 대회를 실시하는 등 4・3을 바로 알리는 활동을 했다.


동홍초등학교는 저학년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워크북을 제작하는 등 프로젝트학습으로 운영하여 저학년에 필요한 4・3평화・인권교육의 사례를 잘 보여주었다.


의귀초등학교는 4・3 이해교육 및 도보 중심 마을 주변 유적지 탐방을 하면서 마을, 학교, 4・3을 연결하여 4・3을 이해하는 활동을 했다.


흥산초등학교는 마을탐방, 4・3 슬로건 공모전, 추념 활동을 통해 사실로 다가가는 4・3, 공감으로 다가가는 4・3, 삶에서 표현하는 4・3의 교육과정을 운영하였으며, 특히 2020년 만든 ‘동백이 되어 다시 만나리’는 올해 4・3추념식 개식 영상에 소개돼 화제를 모은 바 있다.


고용범 교육장은 4・3평화・인권교육을 위해 교육 현장에서 노력하는 교사들에 대해 감사하다며, 4・3평화・인권교육 관련 자료와 활동 내용 등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공유・확산하는 기반을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뉴스출처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교육지원청]


포토이슈

1 / 5

정치

더보기
정명근 대한민국특례시시장협의회장, 국정기획위원회에 ‘특례시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 (포탈뉴스통신) 대한민국특례시시장협의회(대표회장 정명근 화성특례시장)가 대통령직속 국정기획위원회(위원장 이한주) 정치행정분과(분과장 이해식) 요청으로 9일 14시 정책간담회에 참석했다. 간담회에는 정명근 화성특례시장(특례시시장협의회 대표회장),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참석하여 특례시의 법적지위와 실질적인 행․재정 특례 이양을 위해『특례시지원특별법(안)』의 신속한 제정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전달했다. 대한민국특례시시장협의회 명의로 전달된 건의문에는 ▲국회에서 발의한 ‘지방자치법’ 개정(안) 처리, ‘특례시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으로 특례시 법적 지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 ▲광역시 수준의 행정 기능을 수행하는 특례시가 재정적으로 안정적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조정교부금 조성 재원과 징수교부금 교부율 확대·상향 ▲특례시에 대한 실질적이고 실효성 있는 사무를 적극적으로 발굴·이양 등의 내용이 담겼다. 협의회는 “특례시는 단순한 도시 규모의 확대를 넘어, 행정·재정의 실질적 자율권이 부여되어야 한다”며 “더 나아가 인구소멸지역과의 지역 간 상생협력지원을 5개 특례시와 함께 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

사회

더보기


경제핫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