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탈뉴스) 충청북도교육청은 도내 학교 및 사립유치원에 효율적이고 투명한 회계업무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회계 실무매뉴얼’과 ‘사립유치원 재정업무 통합매뉴얼’을 제작하여 학교 및 사립유치원 현장에 보급했다고 밝혔다.
학교회계 실무매뉴얼은 2017년 개정 이후 2020년 학교회계연구회 회원 10명이 학교회계 개정사항을 반영하고 K-에듀파인 시스템을 연계하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 단계 더 발전한 2021년 매뉴얼을 개발하였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매뉴얼은 학교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현장맞춤형 실무 지침서로서 신규업무담당자와 저경력 공무원에게 길라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립유치원 재정업무 통합매뉴얼은 충북교육청 사립유치원 콜센터 직원들이 2020년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시스템 전면 도입 후, 회계 및 시스템 사용에 어려움이 있는 사립유치원을 위해 사용자 눈높이를 고려해 자세한 설명과 자주 묻는 질의·응답을 반영했다.
특히, 예산, 결산, 수입, 지출 등 사립유치원 회계를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현장 활용 가치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었다.
도교육청 주병호 예산과장은 ”사립유치원의 K-에듀파인시스템 안착을 위한 친절한 회계지침서 ‘사립유치원 재정업무 통합매뉴얼’ 보급이 투명한 유치원회계 운영으로 학부모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나아가 유아교육의 공공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 충청북도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