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탈뉴스통신) 울산광역시교육청은 25일 다산홀에서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업무 담당자 61명을 대상으로 ‘배움‧성장 지원을 위한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역량 강화 연수’를 열었다.
이번 연수는 학년말 학생부 교차점검을 앞두고 생활기록부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여, 학생 개개인의 학습과 활동이 정확하게 반영되도록 교사의 기록 역량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연수에서는 학생부 각 영역의 기재 요령을 기초부터 심화 단계까지 세분해 안내했다.
특히 지난 8월 진행된 전수 연수(컨설팅) 결과를 공유해 학교 현장에서 놓치기 쉬운 부분과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오류 사례를 기반으로 정정 절차와 개선 방향을 상세히 설명했다.
또한 ‘나이스 권한 관리, 기재 유의 사항, 처리 요령, 인적‧학적사항, 출결 상황, 수상 경력, 자격증 취득, 교과 학습 발달 상황, 행동 특성․종합 의견’ 등 학년말 학생부 교차점검 시 확인해야 할 사항을 기재 영역별로 정리해 체계적으로 안내했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는 나이스 실무 입력 오류, 기재 불가 항목, 기록 시 표현 방식 등 학교 현장에서 자주 묻는 사항을 중심으로 해법을 제시해 이해도를 높였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학년말 기록 점검 시 놓치기 쉬운 사항을 실제 사례 중심으로 상세히 안내돼 명확하게 정리할 수 있었고, 앞으로 업무 처리 시에 부담도 줄일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울산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가장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교육 기록물”이라며 “이번 연수로 학교 현장에서 더욱 신뢰도 높은 기록이 이뤄져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정확히 반영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뉴스출처 : 울산시교육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