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8 (화)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대구시교육청, 초등 교과 문해력 키우는‘독해싹’첫 보급

작은 싹이 움트듯, 학생들의 읽기 능력이 자라나도록 학생 맞춤형 문해력 지원

 

(포탈뉴스통신) 대구시교육청은 초등학교 학생들의 교과 문해력 향상을 위해 자체 개발한 맞춤형 독해 자료 ‘독해싹(SSac)’을 초등학교 2, 3, 4학년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독해싹’은 이름처럼 작은 싹이 움트듯, 학생들의 읽기 능력이 수업 속에서 차근차근 자라나도록 학생 맞춤형 문해력 지원을 위해 개발됐다. 읽기 전·중·후 활동을 아우르는 자기주도적 독해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독해싹'은 국어를 비롯해 사회, 과학, 도덕 등 교과서 속 글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읽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제작됐다.

 

특히, ‘만나기-읽기-활동하기-적용하기’의 4단계 학습 구조를 도입해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고, 본문을 정독한 뒤 내용을 요약·추론하며, 이를 새로운 상황에 적용해 보는 체계적인 읽기 학습 과정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초등학생의 발달 단계별 특성을 고려하여 ▲2학년은 생활 습관과 학교생활, ▲3학년은 상상력과 공감, ▲4학년은 환경·사회적 쟁점 등 학년별 30개의 맞춤형 주제로 구성해 가정학습과 연계해 자기주도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자료는 각 초등학교에 학년별 책자로 배부되며, 대구교육포털 에듀나비에 PDF 파일로도 탑재되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구시교육청은 올해 2, 3, 4학년용 '독해싹' 을 시작으로 2026년에는 5, 6학년 단계까지 초등 전 학년을 대상으로 확대 개발·보급할 계획이다.

 

월배초 김수진 교사는 "아이들이 독해싹 활동을 통해 스스로 읽고 생각하며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읽기 자신감이 커졌다"며, "독해싹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 수업 속에서 교과 내용을 깊이 이해하고 학습의 즐거움과 몰입감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대구시교육청은 학생들의 기초학력과 문해력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어휘싹', '개념싹', '독해싹'으로 이어지는 초등 문해력 '싹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학년별 필수 어휘를 익히는 '어휘싹'과 교과별 핵심 개념어를 다지는 '개념싹'에 이어 '독해싹'을 통해 읽기의 깊이를 확장함으로써 학생들의 문해력을 단계별로 촘촘하게 지원하고 있다.

 

강은희 교육감은 "모든 학습의 기초체력인 문해력 향상을 위한 맞춤형 자료를 선도적으로 개발, 보급해 학생들이 교과서 속 텍스트를 삶과 연결하며 문해력이 교과 속에서 자연스럽게 자라날 수 있도록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대구시교육청]


포토이슈


정치

더보기

사회

더보기


경제핫이슈

더보기
(주)자몽랩, 영상 리워드 플랫폼 ‘뷰클릭(ViewClick)’ 공식 출시 (포탈뉴스통신) 리워드 기반 모바일 광고 플랫폼 전문기업 (주)자몽랩이 새로운 영상 리워드 서비스 ‘뷰클릭(ViewClick)’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뷰클릭은 사용자가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면 동시에 리워드를 제공받는 참여형 플랫폼으로, 브랜드와 소비자 간 새로운 소통 방식을 제시한다. 뷰클릭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유튜브 및 숏폼 형식 등의 동영상 컨텐츠를 일정 시간 이상 시청하여 사용자가 직접 크리에이터를 서포트하는 구조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댓글, 좋아요 및 구독하기 등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재미와 혜택을 동시에 얻을 수 있으며, 광고주는 높은 몰입도를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을 확보할 수 있다. 뷰클릭은 자사 리워드앱인 에브리클릭 및 애드네트웍을 필두로 하여 초기 사용자층 확보와 서비스 확산을 가속화하고, 이후 다양한 제휴 채널로 확장할 계획이다. 자몽랩은 이미 ‘퀴즈클릭’, ‘리뷰클릭’, ‘샵클릭’, ‘뮤직클릭’ 등 다양한 리워드형 광고 서비스인 클릭 시리즈를 운영하며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왔다. 이번 뷰클릭 출시는 영상 콘텐츠 소비 트렌드와 리워드형 마케팅을 결합한 전략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