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8 (화)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경제

충북경제자유구역 입주기업 ㈜코쿤, 글로벌 시장진출 성과

사우디 Salam Veterinary Group, 한국 ㈜코쿤의 바이오뱅크 기술 도입

 

(포탈뉴스통신) 충북경제자유구역청는 경제자유구역 입주기업 ㈜코쿤이 10월 14일 사우디아라비아 알 카심(Al Qassim)에서 사우디아라비아 살람 수의그룹(Salam Veterinary Group, SVG)과 ‘바이오뱅크 구축 및 수의학 분야 연구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2015년에 설립된 ㈜코쿤은 국내 유일의 바이오뱅킹 전문기업으로,질병관리청,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국립농업과학원 등 국내 주요 바이오·의료분야 선도기관과의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바이오뱅크 및 연구데이터 분석 솔루션, AI 기반 감염병 예측 서비스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입증한 바 있다.

 

SVG는 사우디아라비아 비전 2030의 핵심 목표인 축산·동물보건 혁신을 주도하는 기관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세계 최대 규모의 동물병원과 다양한 실험실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낙타, 말, 반려동물, 야생동물 등 다양한 동물군에 대한 진료·연구·감시 네트워크와 번식ㆍ육종 개량 프로그램 등을 운영 하고 있다.

 

그러나 SVG는 방대한 가축·야생동물 자원 관리체계를 통합적으로 운영할 시스템과 자원뱅킹 인프라가 부재한 상태였다. 이에 선진 자원관리 시스템과 AI 기술을 동시에 보유한 기관을 찾던 중,충북경제자유구역청과 충북대학교의 추천으로 ㈜코쿤을 알게 됐으며, 코쿤의 기술력과 해외사업 경험을 높이 평가해 협력을 제안했다.

 

SVG는 코쿤의 기술력과 신뢰성을 직접 검증하기 위해 한국 내 주요 기관의 사업 이력과 해외 사업 실적을 면밀히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그 결과 코쿤의 국내외 다양한 사업 성과를 높이 평가해 사우디아라비아 내 자원관리 및 감염병 예측체계 구축 파트너로 협력하기로 했다.

 

양 기업은 이번 협약 따라 Salam Veterinary Group Biobank 설립 및 운영과 AI·GIS 기반 감염병 예측 및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그리고 가축 생산성 및 질병 저항성 관련 유전적 바이오마커 발굴 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올해 하반기 중 세부 협력 로드맵을 마련하고, SVG 산하 병원·농장·실험실에서 확보되는 시료 및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는 ICT 기반 바이오뱅크 구축 사업을 우선 착수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 5년간 ㈜코쿤이 KOICA 포용적 비즈니스(IBS) 프로그램을 통해 구축한 탄자니아 세렝게티 국립공원 내 바이오뱅크를 SVG의 바이오뱅크와 연계하여, 사우디아라비아-탄자니아-대한민국의 고부가가치 자원을 연결하는 글로벌 바이오뱅크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성과를 달성한 ㈜코쿤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의 기업지원관 입주기업으로 출발하여 경자청의 기술홍보, 사업공간 제공, 글로벌 네트워킹 지원사업 등을 통해 오송 첨복단지 내 연구소를 설립하고, 글로벌 협력 기반을 다져왔다.

 

이번 성과는 ‘기업지원 → 사업역량 강화 → 해외진출’ 이라는 경제자유구역 기업 지원 정책의 선순환 구조가 실질적으로 작동한 대표 사례로 평가된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입주기업의 해외협력 성과를 적극 홍보하고, 기술사업화와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지원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하여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최복수 청장은 “㈜코쿤과 사우디아라비아 기업 간 협력은 충북경제자유구역이 기업의 성장단계별 지원을 통해 실제 해외성과로 이어지게 한 모범적인 성공사례”라며 “앞으로도 오송 첨복단지를 중심으로, 연구기업의 글로벌 진출과 K-바이오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 충청북도]


포토이슈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통령, 말레이시아 동포간담회 개최 (포탈뉴스통신) 이재명 대통령은 26일 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함께 쓰는 새로운 역사, 진짜 대한민국'이라는 제호 하에 만찬을 겸한 동포간담회를 개최하고 현지에 거주하는 우리 동포들을 격려했다. 이번 간담회는 이재명 대통령의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을 위한 말레이시아 방문 일정의 일환으로, 동포단체 대표, 경제인, 한글학교 관계자, 문화예술인, 국제기구 종사자 등 각계 인사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격려사를 통해 “노래 가사에도 ‘이역만리 타국 땅’이라고 외국을 지칭하는데 말레이시아가 한국에서 만리더라”며 “본국의 소식을 누군가 물을 때 걱정하지 않고 떳떳해하는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한민국 국민 한 명 한 명이 모두 위대한 힘을 갖췄고 힘을 합치면 못할 일이 없다”며 동포들의 노력을 평가했고, 말레이시아 동포 여러분이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얼굴이라 치하했다. 더불어 “자부심을 갖고 권리행사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 약속했다 김종화 한인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대통령께서 최근 해외 동포들이 모국을 걱정하는 나라에서 이제 대한민국이 해외 동포를 챙기겠다는 말씀을 가슴 깊이 새기고 있다”며 그 약속을 믿고 양국의 우호 증진

사회

더보기
여주시 대신면 지사협, 장애인 대상 '대신공방' 통해 즐거운 공예 체험 진행 (포탈뉴스통신) 여주시 대신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7일 관내 장애인을 대상으로 매월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공예 프로그램인 ‘장애인 집 밖 행복 충전 Day_대신공방’을 대신면 문화복지센터에서 진행했다. 이번 공예 체험에서는 냅킨공예 시계 만들기와 양말목공예 네잎클로버 키링 만들기 체험이 이루어졌다. 몸이 불편한 참가자들은 전문 강사의 세심한 지도 아래 느리지만 정성껏 자신만의 곰돌이 시계와 행운을 상징하는 네잎클로버 키링을 완성하며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특히 장애인 참가자들은 서로의 작품을 자랑하며 웃음과 대화가 끊이지 않는 등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프로그램이 진행됐으며 한 참가자는 “네잎클로버 키링은 너무 예뻐서 주변 지인에게 선물하고 싶고 다음에 또 만들고 싶다”라고 말하며 만족스러운 소감을 전했다. 한편 ‘대신공방’은 대신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여주시 장애인복지관이 협력해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에 진행하는 장애인 대상 공예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장애인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삶의 활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으며, 올해 프로그램은 11월 한 차례만 남겨두고 있어, 그동안 함께


경제핫이슈

더보기
(주)자몽랩, 영상 리워드 플랫폼 ‘뷰클릭(ViewClick)’ 공식 출시 (포탈뉴스통신) 리워드 기반 모바일 광고 플랫폼 전문기업 (주)자몽랩이 새로운 영상 리워드 서비스 ‘뷰클릭(ViewClick)’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뷰클릭은 사용자가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면 동시에 리워드를 제공받는 참여형 플랫폼으로, 브랜드와 소비자 간 새로운 소통 방식을 제시한다. 뷰클릭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유튜브 및 숏폼 형식 등의 동영상 컨텐츠를 일정 시간 이상 시청하여 사용자가 직접 크리에이터를 서포트하는 구조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댓글, 좋아요 및 구독하기 등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재미와 혜택을 동시에 얻을 수 있으며, 광고주는 높은 몰입도를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을 확보할 수 있다. 뷰클릭은 자사 리워드앱인 에브리클릭 및 애드네트웍을 필두로 하여 초기 사용자층 확보와 서비스 확산을 가속화하고, 이후 다양한 제휴 채널로 확장할 계획이다. 자몽랩은 이미 ‘퀴즈클릭’, ‘리뷰클릭’, ‘샵클릭’, ‘뮤직클릭’ 등 다양한 리워드형 광고 서비스인 클릭 시리즈를 운영하며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왔다. 이번 뷰클릭 출시는 영상 콘텐츠 소비 트렌드와 리워드형 마케팅을 결합한 전략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