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2 (수)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의회

조계원 의원, ‘문화나눔’ 지역 격차 심각... 충청도, 나눔티켓 기부 전국 ‘꼴찌’

지역별 기부된 티켓 실제 이용률 편차 뚜렷, 전남 또한 하위권

 

(포탈뉴스통신) 나눔티켓사업을 위해 문화예술단체로부터 기부받은 공연티켓 63% 이상이 활용되지 못한 채 사장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개선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나눔티켓 사업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문화예술단체로부터 기부받은 무료티켓과 할인티켓을 문화누리카드 회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공공제도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조계원 국회의원(전남 여수을)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제출받은 '나눔티켓 기부 및 이용현황'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나눔티켓사업으로 기부받은 공연티켓 320,430장 가운데 36.6%인 117,460장만이 문화향유에 활용되고 나머지 202,970장(63.3%)은 사장됐다. 기부티켓 10장 가운데 6장은 못 쓰고 버려지고 있는 것이다.

 

′21년~′25년 8월까지 지역별 나눔티켓 기부 수를 살펴보면, 충북이 전국 최하위를 기록했으며 전남 420건, 세종 750건, 충남 760건, 대전 785건 순으로 나눔티켓 기부 수가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이 225,467건, 경기가 33,568건을 기록한 것과 대조적이다. 특히, 충북은 최근 5년 동안, 지역 내 나눔티켓 기부참여 업체도 0곳, 나눔티켓 기부 수도 0건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지역별 기부받은 나눔티켓 중 이용매수를 살펴보면, 세종이 38건으로 최하위를 기록했으며, 제주가 127건, 전남이 208건, 충북이 231건, 광주가 416건으로 하위권에 머물렀다.

 

서울은 5년 동안 68,789건, 경기는 24,100건을 기록해 최하위인 세종과의 격차가 각각 약 1,810배, 약 634배가 차이 나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남의 경우, 2021년~2025년 8월까지 420장의 기부가 이루어졌지만, 지역 내 실제 이용매수는 208건에 그쳐 절반도 안되는(49.5%) 이용률을 보였다.

 

문화예술 인프라가 잘 구축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격차를 실감할 수 있는 부분이다.

 

나눔티켓 활용률이 낮은 이유는 홍보 부족도 한몫했다. 실제로, 지난 5년간 나눔티켓 홍보 집행액을 살펴보면, 2023년까지는 집행액이 꾸준히 늘었으나 24년부터 급격히 줄어든 것을 확인했다.

 

조계원 의원은 “기부된 티켓 중 실제 이용으로 이어지는 비율이 저조한 것이 드러났다. 이는 단순한 행정의 비효율을 넘어, 문화예술계의 소중한 기부와 나눔의 뜻을 퇴색시키는 결과”라고 말하며, “지역의 문화 인프라 부족 문제를 여실히 반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제도의 주 이용 대상인 저소득층에게 홍보도 잘 안됐고, 티켓을 받아도 이용률이 낮은, 총체적 난맥상”이라고 말하며, “'나눔티켓' 사업의 취지를 되살리기 위한 전면적인 쇄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뉴스출처 : 조계원 의원실]


포토이슈


정치

더보기

사회

더보기


경제핫이슈

더보기
(주)자몽랩, 영상 리워드 플랫폼 ‘뷰클릭(ViewClick)’ 공식 출시 (포탈뉴스통신) 리워드 기반 모바일 광고 플랫폼 전문기업 (주)자몽랩이 새로운 영상 리워드 서비스 ‘뷰클릭(ViewClick)’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뷰클릭은 사용자가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면 동시에 리워드를 제공받는 참여형 플랫폼으로, 브랜드와 소비자 간 새로운 소통 방식을 제시한다. 뷰클릭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유튜브 및 숏폼 형식 등의 동영상 컨텐츠를 일정 시간 이상 시청하여 사용자가 직접 크리에이터를 서포트하는 구조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댓글, 좋아요 및 구독하기 등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재미와 혜택을 동시에 얻을 수 있으며, 광고주는 높은 몰입도를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을 확보할 수 있다. 뷰클릭은 자사 리워드앱인 에브리클릭 및 애드네트웍을 필두로 하여 초기 사용자층 확보와 서비스 확산을 가속화하고, 이후 다양한 제휴 채널로 확장할 계획이다. 자몽랩은 이미 ‘퀴즈클릭’, ‘리뷰클릭’, ‘샵클릭’, ‘뮤직클릭’ 등 다양한 리워드형 광고 서비스인 클릭 시리즈를 운영하며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왔다. 이번 뷰클릭 출시는 영상 콘텐츠 소비 트렌드와 리워드형 마케팅을 결합한 전략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