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1 (화)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사회

스틸의 도시에서 예술의 도시로…포항시립미술관, 새로운 비전 그리다

13만 명이 함께한 세대별 맞춤 문화예술교육으로 시민과 함께 성장하다

 

(포탈뉴스통신) 시민의 일상 속으로 스며드는 열린 예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한 포항시립미술관이 제2관 건립으로 지역과 세계를 잇는 문화도시 도약의 새로운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2009년 개관한 포항시립미술관은 산업도시의 이미지 속에서도 문화의 숨결을 불어넣은 대표적 공공미술관으로, ‘스틸아트(Steel Art)’라는 독자적 브랜드를 중심으로 금속과 예술의 융합을 시도하며 지역 정체성을 예술로 확장해 왔다.

 

지난 16년간 국내외 작가들의 실험적 전시를 선보이며 포항 시민은 물론 전국 미술 애호가들이 찾는 문화 거점으로 성장했다.

 

특히 ‘포항 스틸아트페스티벌’을 비롯한 참여형 예술 프로그램은 도시와 시민, 예술을 연결하는 창의적 축제로 자리 잡았다.

 

‘시민과 함께하는 미술관’을 실천하기 위해 어린이·청소년·가족·직장인·시니어 등 다양한 세대를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약 13만 명이 참여했다.

 

창의력 향상을 위한 융복합 교육과 도슨트 해설 프로그램은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포항시립미술관은 지역미술의 정체성을 탐구하고 공공미술관의 연구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포항미술사 연구’와 ‘소장품 아카이브 구축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공립미술관 아카이브 구축지원사업(2022, 2024)’, ‘공·사립미술관 보존지원사업(2019, 2023)’에 잇달아 선정되며 연구 기반을 탄탄히 다졌다.

 

또한 2022년 전국 공공미술관 최초로 증강현실(AR) 기술을 도입한 ‘야외소장품 AR 도슨트 투어’ 앱 서비스를 선보여, ‘경상북도 혁신 및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처럼 포항시립미술관은 디지털 전환 흐름에 발맞춰 시민들에게 새로운 예술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매달 마지막 주 목요일 열리는 ‘미술관 음악회(MUSEUM · MUSIC)’와 금속을 소재로 한 체험형 프로그램 ‘스틸아트공방’은 시민들이 일상에서 예술을 만나는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활동은 산업 중심 도시 이미지를 넘어 시민의 문화적 자긍심을 높이고 있다.

 

포항시는 문화도시 조성의 핵심 사업으로 포항시립미술관 제2관 건립을 본격 추진 중이다. 현 미술관 인근 환호공원 부지에 총사업비 340억 원을 투입해 지상 2층, 연면적 5,881㎡ 규모로 건립되며 2027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2관은 환호공원과 조화를 이루는 공간 속에서 시민이 일상적으로 예술을 향유하고, 디지털 기술과 융복합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미래형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기존 제1관은 수집·보존·연구 중심으로, 제2관은 시민 소통형 커뮤니티 공간으로 운영해 미술문화 향유권을 확대할 방침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시민이 일상 속에서 문화예술을 향유하며 도시의 품격을 높이고, 문화예술도시로서의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역 예술 생태계 확장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 경상북도 포항시]


포토이슈


정치

더보기

사회

더보기


경제핫이슈

더보기
(주)자몽랩, 영상 리워드 플랫폼 ‘뷰클릭(ViewClick)’ 공식 출시 (포탈뉴스통신) 리워드 기반 모바일 광고 플랫폼 전문기업 (주)자몽랩이 새로운 영상 리워드 서비스 ‘뷰클릭(ViewClick)’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뷰클릭은 사용자가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면 동시에 리워드를 제공받는 참여형 플랫폼으로, 브랜드와 소비자 간 새로운 소통 방식을 제시한다. 뷰클릭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유튜브 및 숏폼 형식 등의 동영상 컨텐츠를 일정 시간 이상 시청하여 사용자가 직접 크리에이터를 서포트하는 구조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댓글, 좋아요 및 구독하기 등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재미와 혜택을 동시에 얻을 수 있으며, 광고주는 높은 몰입도를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을 확보할 수 있다. 뷰클릭은 자사 리워드앱인 에브리클릭 및 애드네트웍을 필두로 하여 초기 사용자층 확보와 서비스 확산을 가속화하고, 이후 다양한 제휴 채널로 확장할 계획이다. 자몽랩은 이미 ‘퀴즈클릭’, ‘리뷰클릭’, ‘샵클릭’, ‘뮤직클릭’ 등 다양한 리워드형 광고 서비스인 클릭 시리즈를 운영하며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왔다. 이번 뷰클릭 출시는 영상 콘텐츠 소비 트렌드와 리워드형 마케팅을 결합한 전략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