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14 (화)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경제

청주시, 중소기업 베트남 판로개척 적극 지원

마케팅 행사, 수출상담회 등 성료… 이 시장 “K뷰티 허브로의 도약 지원”

 

(포탈뉴스통신) 이범석 청주시장 등 청주시 대표단이 지역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판로개척을 위해 지난 12일(현지시간)부터 14일까지 베트남 하노이시에서 공식 일정을 소화하며 실질적인 성과를 거뒀다.

 

▶ 청주시 해외통상사무소 개소: 베트남과의 통상·교류 거점 기지 마련

 

시는 지난 13일 올초부터 베트남 하노이에 설립을 추진해 온 청주시 해외통상사무소 개소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베트남 하이퐁시, 박닌성, 꽝닌성 등 시와 교류중인 지방 정부 관계자, 주베트남한국대사관 임병철 행안관, 코트라 동남아 대양주 구본경 본부장, 베트남한인상공인연합회(코참) 김인우 부회장 등 현지 관계기관 관계자와 자화전자, 오리온 등 베트남 진출 청주기업 관계자, 비엣텔 포스트, BV그룹 등 베트남 현지 기업 관계자를 포함해 총 130여명의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청주시 해외통상사무소 개소를 축하하며 두 도시 간 경제교류 확대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나눴다.

 

청주시 해외통상사무소는 △청주시 중소기업 상품 전시·홍보 및 각종 수출지원사업 추진 등 교역활동 지원 △통상 동향, 산업기술 등 정보 수집·제공 △문화·관광 등 시 홍보 및 관광객 유치 △베트남 주요 도시와의 국제교류 업무 지원 등 베트남과의 통상·교류의 중심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시는 청주시 해외통상사무소가 화장품, 식품, 생활용품 등 수출 유망 품목의 베트남 시장 진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베트남 K뷰티 마케팅 행사 개최: K뷰티 베트남 시장 진출 발판 마련

 

앞서 지난 12일에는 청주시 지원 및 사단법인 청주시화장품기업협회 주관으로 K뷰티 마케팅 행사가 진행됐다.

 

하노이 그랜드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행사에는 고객, 바이어, 인플루언서, 언론인 등 베트남 현지인 100여 명이 참석했다.

 

청주시 화장품 중소기업 13개사에서 선보인 헤어제품과 기초화장품은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었으며,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언론 노출을 통해 청주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도 성과가 있었다.

 

이번 행사를 통해 현지 바이어와 한화 28억원 상당의 수출 협약(MOU)이 4건 체결됐으며, 이 중 일부는 연내 계약 체결이 기대된다.

 

또한 현지 언론 및 SNS를 통한 제품과 브랜드 홍보 노출로 ‘청주=K뷰티의 중심지’ 이미지를 강화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기업은 총 13개사로 기초화장품 전문 기업 △뷰티콜라겐 △마크로케어 △뷰니크코스메틱 △포메데시 △지엘캄퍼니 △(주)에이치피앤씨를 비롯한 △헤어·바디제품 전문 기업 기린화장품 △화장품 원료 전문 기업 골드레벤 △청결제 및 앰플 전문 기업 사임당화장품 △물티슈 전문 기업 이룸의 터 △비누 전문 기업 아로마아로넷 △마스크팩 전문 기업 화니핀코리아 △헤어제품 전문 기업 에비수헤어다.

 

기업들은 향후 바이어와의 협의를 통해 제품 수출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 중소기업 수출상담회 개최

 

또한 13일 시는 청주상공회의소와 협력해 청주시 해외통상사무소의 첫 공식 사업으로 중소기업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상담회에는 △사임당화장품 △아로마아로넷 △(주)여우리 △(주)화니핀코리아 △(주)지엘캄퍼니 △(주)라파엘 △케이에스테크(주) △(주)충청 △(주)동해바이오 △화인진생에프티 등 지역 중소기업 10개사가 참여했다.

 

참여 기업들은 현지 바이어와 1대 1로 100건, 1천720만달러(한화 약 245억원) 상당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으며, 500만달러(한화 약 71억원) 규모의 수출 협약(MOU) 3건과 현장 계약 1건을 체결하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화장품, 생활용품 분야는 현지 한류 열풍과 맞물려 높은 관심을 받았다.

 

▶ 청주시 화장품 기업-현지 기업 간 수출협약 MOU 체결

 

13일 오후 시와 사단법인 청주시화장품기업협회, 청주시 화장품 기업 ㈜뷰티콜라겐, (주)마크로케어는 베트남 현지 기업인 BV그룹의 계열사인 BV Life를 방문해 수출협약 MOU를 체결했다.

 

BV그룹은 부동산, 교육, 상업·서비스 및 무역, 에너지를 주력 산업으로 하는 베트남 유망 중견기업으로, BV Life는 BV그룹의 상업·서비스·무역 분야 계열사다.

 

협약은 사단법인 청주시화장품기업협회-BV Life, (주)뷰티콜라겐-BV Life, (주)마크로케어-BV Life 간 총 3건이 체결됐다.

 

이번 협약의 주된 내용은 △화장품 제조·품질관리·인증 관련 교육 추진 △화장품 제품 개발 및 베트남·동남아시아 시장 공동 진출 △양국 화장품 산업 정보 공유 △무역박람회·전시회 등 관련 행사 홍보 및 참여다.

 

협약 당사자들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협약 내용을 전격 추진키로 약속했다.

 

협약을 통해 청주시 화장품 기업과 BV Life 간의 협력을 강화해 관내 기업에서 생산한 화장품의 對 베트남 수출을 본격화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

 

1박 3일간의 베트남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이범석 시장은 “이번 출장으로 청주 기업들이 베트남 시장 진출의 실질적 기회를 얻고, 청주가 K뷰티 글로벌 허브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청주시 해외통상사무소를 중심으로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개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도 청주시]


포토이슈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통령, 제45회 국무회의 주재 (포탈뉴스통신)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국무회의에서 캄보디아 사건에 대한 강력한 해결의지를 표명했다. 이 대통령은 무엇보다 피해자들에 대한 보호와 사건 연루자들의 국내 송환이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모든 방안과 자원을 최대한 즉시 동원하라고 지시했다. 비공개 회의에서는 외교부, 법무부, 경찰청의'캄보디아 취업사기·감금피해 대응현황 및 조치계획' 보고가 이어졌다. 우선 외교부는 15일 현지에 외교부 2차관을 단장으로 경찰청, 국정원 등이 참여하는 정부합동대응팀을 파견하며,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해 캄보디아 주요 범죄 지역에 대한 여행 경보 격상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캄보디아의 협조를 견인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유관 부처·기관과 협의해 주캄보디아 대사관의 경찰 주재관 증원 등 인력 보강 등 대사관 대응 역량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국내에서도 다양한 관계부처 협력을 통해 해외취업 광고 모니터링, 가담자 처벌, 경각심 제고를 위한 홍보 강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법무부는 해외 현지 범죄단지 단속을 위해 동남아시아, 아세안과의 초국가적 범죄 대응 협의체 등을 활용해 해외 공조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

사회

더보기


경제핫이슈

더보기
이사부터 부동산까지, 글로벌 원스톱 서비스… 리맥스코리아–크라운 코리아 MOU 체결 (포탈뉴스통신) 글로벌 부동산 프랜차이즈 리맥스코리아가 글로벌 이사 전문기업 크라운 월드와이드 코리아와 업무제휴(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리맥스코리아는 해외 이주 고객들에게 크라운의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이사 서비스를 안내할 수 있게 되었다. 부동산과 이사는 불가분의 관계라는 점에서 두 회사의 협력이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판단이 제휴로 이어졌다. 크라운 월드와이드 코리아는 60여 년의 글로벌 경험과 전 세계 60개국 200여 개 지사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기업 및 개인의 해외이사와 리로케이션을 지원해온 글로벌 선도기업 크라운 그룹의 한국 법인이다. 특히 기업 파견 이사, 럭셔리 이사, 리로케이션, 비자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리맥스코리아는 110여 개국 14만 5천여 명의 에이전트가 활동하는 세계 최대 부동산 네트워크로, 국내외 매입·임대와 투자 서비스에 강점을 지니고 있다. 리맥스코리아 관계자는 “부동산과 이사가 맞닿아 있는 고객의 필요를 고려해 전문 파트너와 협력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 편의를 높이고 차별화된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겠다”고 밝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