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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대기 없는 행정 서비스… 종로구, 복합민원 상담 예약제 도입

전문상담 사전 예약으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 대기 시간·불편 해소

 

(포탈뉴스통신) 종로구는 이달부터 ‘복합민원 전문상담관제’ 사전 예약제를 운영한다.

 

‘복합민원 전문상담관제’는 민원인이 여러 부서를 따로 방문하지 않고 한 곳에서 민원 절차, 담당 부서 확인, 구비서류 안내 등 복잡한 행정 상담을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는 제도다.

 

구는 이를 통해 민원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왔으며, 2025년 8월까지 약 2,500건의 복합 민원을 상담하며 주민들의 신속한 문제 해결에 기여해 왔다.

 

그러나 기존에는 예약 없이 현장 방문만 가능해 대기 시간이 발생하고 민원인이 불편을 겪는 경우가 있었다. 이에 구는 더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전 예약제를 도입했다.

 

이로써 민원인은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대기 없이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상담관은 사전에 민원 내용을 파악해 보다 정확하고 체계적인 안내가 가능해졌다.

 

상담은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점심시간 1~2시 제외) 구청 1층 복합민원상담관실에서 받아볼 수 있다.

 

예약은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에 접속해 온라인으로 하거나 전화(02-2148-1903)로 하면 된다. 직접 방문 신청하는 방법도 있다.

 

상담 분야는 행정·법률 용어 해설부터 부동산, 건축, 세무 등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며, 복잡한 민원을 한 번에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당일 현장 상담도 가능하지만, 원활한 상담을 위해 하루 전까지의 사전 예약을 권장한다.

 

종로구는 “이번 사전 예약제 시행으로 주민들이 더욱 편리하고 전문적인 민원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행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뉴스출처 : 서울특별시 종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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