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탈뉴스통신) 묵호노인종합복지관은 지난 8월 29일 복지관 2층 강당에서‘2025년 묵호노인종합복지관 선배시민 정책대회’를 개최 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을 제안하고, 실천하는 선배시민 자원봉사단의 역할을 강화하고, 어르신들의 목소리를 정책으로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정책대회에서 선배시민자원봉사단은 사회적 위험이 발생한 뒤 에야 대응하는 사후적 복지제도의 한계를 보완하고, 예방적 복지체계를 구축을 목표로, 생활 속에서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스포츠 ON 마을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스포츠 ON 마을프로젝트’의 ON에는 세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운동을 통해 신체와 마음의 활력을 켜는(on) 주민과 마을을 잇는 (on-line), 세대가 함께 어울리는 따뜻한 온기(on)를 상징한다.
이 프로젝트는 마을단위의 운동공간과 생활운동 프로그램을 마련해
누구나 일상에서 쉽게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마을의 스포츠 지도자, 은퇴 체육인, 시니어 스포츠 리더 등을 양성하고, 학교·공원·개방형 체육공간을 활용한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유지와 함께 의료비를 절감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염규성 관장은 “이번 정책대회는 어르신 분들이 직접 토의하고 제안한 의견을 지역사회 발전에 반영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며,“앞으로도 선배시민이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끄는 주체로서 다양한 제안과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뉴스출처 : 강원도 동해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