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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상식

방송통신위원회, 광고창 닫았는데 왜 또 뜨지?

내 선택을 돕는 '다크패턴 알아보기'

 

(포탈뉴스통신) ■ 광고·알림 및 데이터 수집 유형

 

① 서비스 이용환경을 방해

· 반복적인 광고·알림을 통해 서비스 이용 방해

팝업 형태의 광고·알림을 과도하게 반복적으로 노출시키고, 팝업창 닫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설계

· 서비스의 일부를 과도하게 가리는 형태의 광고

- 광고창을 닫는 버튼의 크기를 눈에 띄지 않게 설계

- 콘텐츠를 과도하게 가리고 닫기 어렵게 만드는 설계

 

광고가 전체화면의 형태로 서비스나 콘텐츠의 상당 부분을 가리고 삭제를 어렵게 만들어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

 

② 광고·알림을 수신하도록 선택 유도

· 모바일 알림 수신 동의를 유도하는 설계

앱 이용 유도 및 알림 수신 동의 버튼을 시각적으로 과도하게 설계하거나 감정적 문구를 과도하게 사용

· 이메일 광고 구독 취소를 방해하는 설계

메일 내에 구독 취소 버튼을 눈에 띄지 않게 배치하여 광고 수신의 중단을 방해

 

③ 원치 않는 광고 노출을 유도

· 이용자가 원치 않는 광고 노출 설계

이용자가 광고를 원하지 않아 뒤로가기 등 광고를 탈출하려 시도하였으나 또 다른 광고가 등장

 

④ 모호한 광고 표시

· 모호한 표시로 오인하도록 하는 설계

광고인 것과 광고가 아닌 것에 대한 경계를 모호하게 표시하거나, 이용자가 오인하기 쉽도록 배치

 

⑤ 베타버전의 소프트웨어 사용 유도

· 과도한 업데이트 알림을 통해 서비스 이용을 방해

 

반복적으로 알림 및 알림창 닫기를 제한하여 상용화 이전의 베타버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유도

* 오류 개선 등 소프트웨어의 완성도를 높이는 과정에서 이용자가 불완전한 소프트웨어 이용을 통해 피해를 볼 수 있음

 

⑥ 이용자 활동 데이터 수집 유도

· 데이터 수집에 동의하는 선택을 유도하는 설계

- 검증하기 어려운 정보를 서술하거나 과도하게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

- 특정 선택에 불리한 문구는 희미하게 표현

 

이용자가 오인할 가능성이 있는 과장된 표현을 사용하거나, 특정 선택을 유도하기 위해 버튼, 문구 등을 과도하게 눈에 띄게 설계


[뉴스출처 : 방송통신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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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돌아온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경상원 “소비자 편의 위해 절차·혜택 대폭 개선” (포탈뉴스통신) 지난 6월 경기도 내 400여 개 상권이 참여해 최대 20%의 페이백을 지급한 대규모 소비 촉진 행사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이 다시 찾아왔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하반기 통큰 세일을 오는 22일부터 30일까지 경기도 전역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하반기 행사는 상인들과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페이백 방법을 간소화했으며 혜택도 늘렸다. 지난 상반기에는 상권별로 마련된 페이백 부스에서 종이 영수증을 확인하고 조건 충족 시 지류 온누리 상품권 또는 경품 등을 지급했다. 당시 많은 사람들이 몰려 대기 시간이 길어지면서 일부 현장의 불만이 발생했고 실제로 민생 현장 간담회에서도 이 내용이 지속 화두에 올랐다. 이후 경상원은 소비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상인회가 행사에 집중할 수 있도록 경기지역화폐를 활용해 자동 페이백 시스템을 구축했고 결제부터 페이백까지 한 번에 이뤄지도록 개선했다. 하반기부터는 소비자가 경기지역화폐로 결제하면 페이백이 사용자 지역화폐로 자동 입금된다. 실물카드 없이 지역화폐 애플리케이션 ‘지역상품권 착’(Chak)으로 운용하는 성남, 시흥시도 지역화폐 앱 결제 시 똑같이 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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