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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거제시 국도14호선 사등~장평 국도건설 … 타당성재조사 통과

기재부, 재정사업평가委 타당성재조사 통과 … 국토부, 2025년 편입 토지 손실보상 협의 등 본격 착공에 들어가

 

(포탈뉴스) 거제시는 지난 2일 김윤상 기획재정부 제2차관 주재로 열린 2024년 제3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거제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국도14호선 사등 부터 장평 국도 건설사업이 타당성재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국도14호선 사등 부터 장평 국도건설 사업은 당초 사등면 덕호리 부터 장평동 간 연장 12km를 4차로에서 6차로로 확장하는 계획으로 2016년 8월 국토교통부 제4차 국도・국지도 5개년(2016 부터 2020) 계획에 반영됐으나, 사업시행 주체인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의 실시설계 결과 총사업비가 2016년 예비타당성조사 시 반영된 793억 원 대비 약 136%가 증가한 1,836억 원으로 나타나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6차로 확장 구간을 사등면 성포리 부터 장평동 간 6.8km로 축소하는 대신 지석・청곡・청포교차로(마을진출・입 통로박스) 개량을 포함하도록 사업계획을 변경해 2021년 10월부터 기획재정부와 약 2년 6개월간의 검토를 거친 결과 타당성재조사 통과라는 결실을 얻게 됐다.

 

・(사업구간) 거제시 사등면 성포리 부터 장평동 ・(사업규모) 도로확장(4→6차로) L= 6.8km, 교차로 개량 3개소(지석,청곡,청포) ・(총사업비) 983억 원(타당성재조사 기준)

 

앞서 박종우 거제시장은 지난 4월 22일 기획재정부 내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산하 사회기반시설 분과위원회에서 평가위원 들의 질의에 적극적으로 답변하는 등 사업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논리적 으로 주장했다.

 

특히, 사등 부터 장평 간 국도의 선형과 협소한 마을 진출・입 통로박스 등 불합리한 도로 기하구조와 호우 시 매년 상습적으로 발생 하고 있는 침수 피해로 인한 안전성 문제를 강조했다.

 

올해 이번 타당성재조사 결과를 반영한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조정 협의 등 관련 행정절차를 마무리 짓고 2025년부터 편입토지 등 손실보상 협의와 동시에 착공에 들어가 2031년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박종우 거제시장은 “사등 부터 장평 고속국도는 2030년 개통 예정인 김천 부터 거제 간 남부내륙고속철도의 거제역과 시가지를 연결하는 유일한 간선도로로서 KTX 개통 후 교통수요 증가에 대비하고, 협소한 마을 진출・입 통로박스 및 상습 침수구역을 개선해 주민 불편을 크게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비록 12km 전체 구간을 확장 계획에 반영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 다소 아쉬움은 있지만, 많은 어려움 끝에 타당성 재조사를 통과한 만큼 기재부 총사업비 조정 협의 등 관련 행정절차의 조속한 마무리를 통해 착공 시기를 최대한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경상남도거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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