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26 (화)

  • 맑음동두천 1.5℃
  • 맑음강릉 5.2℃
  • 구름많음서울 3.3℃
  • 맑음대전 3.4℃
  • 구름많음대구 4.6℃
  • 흐림울산 6.2℃
  • 구름많음광주 4.9℃
  • 구름많음부산 5.1℃
  • 구름조금고창 2.0℃
  • 흐림제주 8.6℃
  • 구름조금강화 1.4℃
  • 맑음보은 1.9℃
  • 맑음금산 1.6℃
  • 구름많음강진군 3.5℃
  • 구름많음경주시 0.9℃
  • 구름조금거제 5.5℃
기상청 제공

사회

창원특례시, 2024년‘혁신성장 전환 가속화’위한 3대 혁신 박차

2024년도 치열한 3대 혁신 통해 ‘수요자 중심 행정’ 구현에 최선 다할 것

 

(포탈뉴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이 시정연설에서 밝혔듯 2024년 창원 시정의 핵심 키워드는 ‘안정’과 ‘혁신’이다. 안정된 시정 기반을 바탕으로 혁신성장 전환을 가속화하겠다는 것이 창원시가 내건 2024년의 당찬 포부다.

 

이에 창원시 기획조정실은 조직·재정·업무의 3대 혁신을 통해 ‘안정된 시정 기반’, ‘혁신성장 전환 가속화’ 이 두 가지 목표 달성에 힘을 싣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2024년 창원시의 “혁신성장 전환 가속화”를 뒷받침할 시의 ‘3대 혁신’ 계획에 대해 세부적으로 살펴본다.

 

■ 가시적 시정 성과 창출을 위한 조직혁신 단행... 조직개편 및 조직문화 개선

 

시가 올 한해 ‘성과를 내기 위한 기틀 완성’에 주력했다면, 내년에는 시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 시정 성과 창출’에 행정력을 집중할 전망이다. 이에 홍 시장은 일 잘하는 효율적인 조직을 만들기 위한 조직혁신을 단행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급변하는 행정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고자 내년 1월 2일 자로 행정조직 개편을 시행한다. 지난 14일 시의회 심의·의결을 거친 조직개편 내용에서 먼저 눈에 띄는 점은 교통건설국 소속 ‘버스운영과’의 신설이다.

신교통추진단은 S-BRT를 비롯한 광역교통에 관련된 사항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버스운영과는 준공영제의 안정적 정착 등 버스 전담 사무를 도맡아 수행하도록 버스 관련 업무를 버스운영과로 이관한다.

이는 현재 운영 중인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광역교통, 철도 등의 분야에도 전문성을 더해 미래 교통체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시의 복안이다.

이를 비롯해 도시정책국에 ‘공공시설과’를 신설해 공공시설 공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의회사무국에는 ‘의사입법담당관’ 신설로 의정운영과 의사·입법 분야의 기능을 분리해 의회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방침이다.

이밖에, 유사한 기능의 과·팀은 통폐합해 조직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변화하는 행정수요에 발맞춘 팀 단위 기능 전환 및 보강도 이뤄질 전망이다.

 

시는 행정 조직개편에 더해 ‘조직문화 개선’에도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최근 저연차 직원 퇴직 증가에 따른 조직 활력 저하 우려는 불식하고 합리적·포용적 조직문화를 정착시킨다는 것이 시의 목표다.

시는 지난 5월, 유연한 조직문화 조성과 시정혁신을 위해 7급 이하 20~30대 직원들로 구성한 ‘혁신주니어보드’를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혁신주니어보드는 올해 정기회의를 비롯해 간담회, 팀별 회의를 통해 30건 이상의 조직문화 개선 아이디어를 발굴해냈다. 내년 혁신주니어보드는 출범 1주년을 맞는 만큼 역량 강화 워크숍, 성과공유회 개최 등 다양한 활동으로 한층 더 실효성 있는 조직혁신 아이디어들을 제시할 전망이다.

시는 이외에도 조직혁신을 위한 여러 방안을 마련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수요자 중심 행정 구현에 최적화된 조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 미래 50년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재정혁신 추진...新 세원 발굴 및 보조금 관리체계 강화

 

내년도 시 재정은 정부의 긴축재정 기조에 따른 지방교부세 감소와 지방소득세·지방소비세 징수 저조가 예상되는 등 유례없는 어려운 여건에 직면한 상황이다.

시는 이러한 세수 부족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新 세원 발굴과 동시에 지방보조금 관리 강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즉, ‘세수확충’과 ‘세출 건전성 확보’라는 투트랙(two-track) 전략으로 재정혁신을 이뤄내겠다는 계획이다.

 

먼저, 시는 세수확충을 위해 자동차 리스·렌트업체 유치에 총력을 다하는 것을 첫 번째 전략으로 삼았다. 올 한 해 시가 차량 리스·렌트업체 유치 사업으로 확보한 지방 세입은 2천억원을 넘길 전망이다. 이는 올해 시 지방세 목표액 1조 4천 542억원의 14% 상당을 차지하는 수치다. 이 기세를 몰아 시는 내년도 리스·렌트차량 관련 세입 목표액을 2,300억원으로 설정하고 다양한 전략을 수립 중이다.

우선,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로 활성화된 ‘중고리스’와 새롭게 등장한 ‘화물리스’ 시장을 집중 공략할 방침이다. 또한, 주요 리스(렌트)기업 본사에 방문해 지점·영업소 유치 활동을 전개하고, 차고지 제공 및 각종 행정업무 지원으로 리스차 사용본거지 변경을 유도해 자동차세를 추가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시는 재정누수 근절을 통한 ‘세출 건전성 확보’를 위해 지방보조금 全 단계에 관리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는 ▲예산편성 건전성 제고, ▲집행관리 체계화, ▲사후관리 강화, ▲촘촘한 공시체계 구축, ▲직원역량 강화 등 5개 분야, 12개 핵심과제를 중심으로 추진된다. 이 중 주목할 부분은 ‘촘촘한 공시체계 구축’이다. 시는 2025년부터 전면 시행되는 지방보조사업자의 보조금 공시에 앞서 내년부터 지역 실정에 맞는 지방보조금 공시제도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보조금 교부현황, 집행 내역, 사업별 교부신청서 및 정산보고서 등을 시 홈페이지에 공개해 시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지방보조금 운영 전반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 수요자 중심의 행정을 위한 업무 혁신 추진... RPA 시범 도입 및 입법 총괄·지원 강화

 

시는 업무 추진에도 혁신을 더하고자 한다. 일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불필요한 업무를 최대한 없애고 꼭 필요한 곳에 행정력을 집중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그 일환으로 업무자동화(RPA, Robotics Process Automation) 시스템을 시범 추진한다. 단순 반복적인 작업은 인공지능(AI) 기능이 탑재된 가상소프트웨어 로봇이 수행하고, 직원들은 더 창의적이고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하는 업무 메커니즘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1차적으로 출장여비 지출 및 급량비(식비) 산출 등 꼭 필요하지만 작업 방식이 정형화된 일부 업무에 대해 RPA 도입을 추진하고, 추후 전 부서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해 도입 대상 업무를 추가 발굴할 방침이다.

 

또한, 시는 업무 혁신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신속하고 체계적인 입법 총괄지원 체계도 구축할 계획이다. 먼저, 입법 지원 패스트트랙(Fast Track) 도입으로 신속한 처리가 필요하거나 특정 시기에 꼭 시행돼야 하는 안건의 경우, 절차적 지원과 더불어 신속 공포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자치법규 입안 시에는 ‘적극행정 법제’를 확산시켜 규제대상의 불필요한 확대는 금지하고 시민 편익 증진과 관련된 규정은 확대 해석하는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 2024년 창원시 기획조정실의 나아갈 방향

 

이외에도, 기획조정실은 2024년을 ‘혁신성장 전환을 가속화하는 해’로 만들기 위해 ▲권역별 특색을 살린 市 종합발전계획 수립, ▲양질의 국비 확보, ▲자주 재원 확충 방안 마련, ▲체계적·전략적 소송 대응 시스템 구축, ▲PC 위협 대응 솔루션 마련 등 여러 전략을 구상해 추진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내년도 시정 핵심 전략의 추동력을 강화하겠다는 것이 기획조정실의 설명이다.

 

류효종 기획조정실장은 “창원시 기획조정실은 다가오는 2024년을 3대 혁신에 방점을 찍는 한 해로 만들 것”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또한, “올해 진행한 여러 프로젝트와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들을 심도 있게 분석해 데이터화하고, 내년도 업무 추진에 활용하는 보다 정교하고 세밀한 혁신으로 창원의 미래 50년을 책임질 시정 기반 마련에 기획조정실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 경상남도 창원시]


포토이슈


정치

더보기

사회

더보기


경제핫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