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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단체들”안전하고 쾌적한 인천∼제주 바닷길 신속 복원 촉구

인천∼제주 여객선 9월 예정대로 취항해야!

 

(포탈뉴스) 26일 오전 인천시청 앞 계단에서 시민단체는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이후 7년만에 재개하는 인천~제주 바닷길은 인천 지역사회의 바램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인천~제주 바닷길 빠른 복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제주 여객선은 지난 2014년 4월 16일 인천에서 제주로 운항 중 진도 인근 해상에서 침몰해 승객 304명이 희생된 참사로 인해, 인천∼제주 여객선 세월호와 오하마나호(6,322톤급)를 운항하던 청해진해운이 2014년 5월 면허 취소를 당한 이후 7년째 끊겨 있다.


이에 인천 지역사회 염원으로 인천 지방해양수산청은 인천∼제주 여객선 신규 사업자를 선정하고 2019년 11월 이 항로 여객선 사업자로 선정된 회사는 2019년 말 현대미포조선과 길이 170미터, 2만7,000톤급 카페리선(여객+화물) 건조 계약을 맺었다.


새 여객선은 세월호(6,825톤급)의 4배에 달하고 승무원 40명과 최대 810명의 여객과 승용차 480대를 동시에 싣고, 최고 속도 23.2노트의 속도로 운항할수 있다.


또한, 세월호 참사 때 문제가 되었던 선박복원성을 완벽하게 보완하였고, 배기가스 중 탈황, 탈질소 저감장치까지 탑재시킨 친환경 여객선으로, 현대미포조선이 2019년부터 건조에 착수해 올해 9월 인천으로 인도되어 운항할 계획이다.


기업윤리경영을 위한 시민단체협의회(이하 기윤협)는 여객선 운송사업자 선정 입찰 과정에서 탈락한 업체가 1심과 항소심을 모두 패소 및 기각되었으나 발목잡기식 대법원 상고 진행으로 인천~제주 바닷길 복원이 계획보다 늦어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들렸다고 설명했다.


기윤협은 여객선 운송업자 선정 입찰과정에서 탈락후 소송을 제기한 주식회사 제인페리는 세월호 참사 때 막말로 유가족의 가슴에 대못을 박은 국민의 힘 정유섭 전 국회의원 부인과 친동생이 설립때부터 사내이사로 등기 되어있었던 회사로 의혹을 제기해 파장이 예상되며, 또한 정유섭 전 의원은 2017년 탈락업체를 설립을 주도했다는 언론보도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김선홍 인천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상임대표는 현재 선박 공정률은 96%이며, 최근엔 3박 4일 동안 해상 시운전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는 보도를 듣고 계획대로 올 9월 취항해서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광산업과 물류업계, 그리고 지역 소상공인들의 경기 회복에 도움이 될 것을 강조했다.


[뉴스출처 : 인천광역시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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