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2.22 (일)

  • 맑음동두천 5.8℃
  • 맑음강릉 12.8℃
  • 황사서울 8.4℃
  • 황사대전 9.9℃
  • 황사대구 17.3℃
  • 맑음울산 20.8℃
  • 황사광주 9.5℃
  • 맑음부산 17.1℃
  • 맑음고창 6.5℃
  • 황사제주 13.7℃
  • 맑음강화 5.7℃
  • 맑음보은 10.2℃
  • 맑음금산 9.4℃
  • 맑음강진군 11.9℃
  • 맑음경주시 19.9℃
  • 맑음거제 15.3℃
기상청 제공

서울교육청 미래를 여는 학교, 성장하는 학생, 신뢰하는 학부모 ‘2026학년도 서울 일반계고 고교학점제 지원 방안’ 발표

[학생 지원] 자기주도적 진로․학업 설계 지원, 전문 상담 인력풀 확대

 

(포탈뉴스통신) 서울특별시교육청은 '2026학년도 서울 고교학점제 운영 기본 계획'을 통해 학생의 맞춤형 성장을 위한 일반계고 고교학점제 지원 방안을 발표한다.

 

이번 '2026학년도 서울 고교학점제 운영 기본 계획'은 학교 현장의 의견 수렴과 교육청 유관부서 간 협력 체계 강화를 바탕으로 서울 고교학점제의 안착을 통한 ‘모든 학생의 자기주도적 성장을 위한 고교 교육’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기본 계획의 주요 추진 과제는 ▲학점 기반 선택 중심 교육과정 다양화․내실화 지원, ▲교육공동체 고교학점제 운영 역량 강화, ▲서울 고교학점제 인프라 구축이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학점 기반 선택 중심 교육과정 다양화․내실화 지원

(예산) 고교학점제의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고교학점제 운영비(학교 당 1억원 내외)와 소규모 학교 강사 채용 예산(학교 당 2,200만원 내외)을 지원한다.

 

(교원) 고교학점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학교와 18학급 이하 소규모 학교에 교사를 추가 배치했으며, 사회/과학 교과의 선택과목 순회교사 운영을 지원한다.

 

(교육과정 다양화)

학생의 진로․적성에 따른 다양한 선택과목 편성․운영을 위해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공유 캠퍼스(21캠퍼스 56교), 거점학교(10영역 50교))을 확대․운영한다.

2025. 3. 1.에 개교한 서울온라인학교는 리모델링 공사를 완공하고 교사를 추가배치하여, 단위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확대한다. 2026학년도 1학기에는 2025학년도 1학기(61강좌) 대비 79% 증가한 109강좌를 운영할 예정이다.

 

(학점 이수제 안착)

교원 업무 경감을 위한 ▲학교 지원 자료와 학점이수 통합 관리 프로그램을 보급하고, ▲현장지원단을 통한 연수 및 컨설팅을 통해 단위학교의 운영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공통과목의 학점 이수 기준인 학업 성취율 도달을 위한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운영 안착을 위해 ▲기초학력과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를 연계 운영하고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학생에게 맞춤형 진로․학업설계를 새롭게 지원한다.

미도달 학생의 학점 이수 지원 및 미이수 학생의 추가 학점 이수 지원을 위해 ▲학점 취득 온라인 플랫폼 운영 지원,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및 온라인학교, 학교 밖 교육을 통한 학점 이수 지원 방안을 안내한다.

특히 서울 온라인학교에서는 방학 중 계절학기 강좌를 추가 운영하여 미이수 학생들에게 추가 학점 이수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교육공동체 고교학점제 운영 역량 강화

(교원)

교원의 고교학점제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해 ▲교원 CDA(교육과정․진로학업 설계 전문가) 직무연수와 ▲고교학점제 및 2022 개정 교육과정 관련 원격 직무연수를 서울시교육청교육연수원을 통해 운영한다.

학생들의 진로․학업설계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해 ▲‘고교학점제 MAP 지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진로․학업 설계 지도 직무 연수Ⅰ, Ⅱ 과정을 신설했다.

 

※ 고교학점제 MAP 지원단(MAP-T: Mentoring for Academic Planning-Teachers) 고등학교 1~2학년 학생의 진로·적성에 따른 과목 선택 및 자기주도적 학업 설계를 위해 교육지원청과 연계하여 학교로 찾아가는 학생 상담, 교사 컨설팅 및 연수 등을 지원하는 진로·학업 설계 지원 핵심 교사단

 

(학생)

▲중3, 고교학점제 워크북 개발․보급과 전환기 교육과정 운영, ▲예비 고1, 고교학점제 예비학교 콘텐츠 보급, ▲고1~고3, 쎈(SEN) 진학 나침판,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 상담 및 활용 안내 등 학생 맞춤형 고교학점제 이해도 제고와 자기주도적 진로․학업 설계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진로․학업 설계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 상담 인력풀을 ▲대학진학지도지원단(110명), ▲서울진로진학학업설계지원단(100명), ▲고교학점제 MAP 지원단(104명) 등 전년도 운영 규모 대비 3배 이상 확대․운영한다.

 

(학부모)

학부모의 고교학점제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이해도 제고를 위해 ▲상반기(5~6월)와 하반기(10~11월)에 고교학점제 집중 설명회 기간을 운영하여 학부모 대상 고교학점제 설명회를 서울 각 지역에서 촘촘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고교학점제 이해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영상 및 안내 자료)를 개발하여 서울고교학점제 온라인지원센터 홈페이지 및 서울시교육청 공식 유튜브 채널(서울교육 TV) 등을 통해 안내한다.

 

서울 고교학점제 운영 인프라 구축

(지역기관 연계 교육과정 및 학교 밖 교육 확대)

서울 고교학점제 운영 안착 및 확대를 위해,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 확대(211개 프로그램), ▲학점제형 지역기관 연계 특화교육과정(250개 프로그램)을 확대․운영하고, ▲학교 밖 교육 지역사회 기관 발굴 및 승인을 통해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다양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 조성)

다양한 선택 교육과정과 학생 중심 교육활동을 위한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 조성을 위해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 신규 조성 13개 학교에 118억 4천만원의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서울 고교학점제 온라인 지원센터 활성화)

서울 고교학점제 온라인 지원센터를 통해 고교학점제 관련 최신 정보 및 고교학점제 자료 통합 지원을 통해 정보격차를 해소하고,학교 간 공동교육과정과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의 학생/학교 수강 신청 지원 및 만족도 조사 등을 시스템화하여 운영 내실화를 지원한다.

 

이번 '2026학년도 서울 고교학점제 운영 기본 계획'의 추진을 통해 예산 및 교사 지원을 통한 단위학교 고교학점제 운영 지원, 교원의 고교학점제 운영 업무 경감 및 운영 역량 강화, 학생의 자기주도적 진로․학업 설계 지원 강화, 학부모의 고교학점제 이해도 제고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정근식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 직후, 과도기적 혼란기를 마무리하고 학교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때”라며, “서울시교육청은 경쟁과 서열의 벽을 낮추고 학생 성장의 길을 넓힐 수 있도록 학생 한명 한명의 맞춤형 교육을 통해 고교학점제가 학교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촘촘히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 서울교육청]


포토이슈


정치

더보기

사회

더보기


경제핫이슈

더보기
비갱신형암보험, 3대질병진단비 가입할 때 유용한 보험비교사이트 추천. (포탈뉴스통신) 3대질병으로 일컬어지는 암, 뇌혈관질환, 심혈관질환은 한국인의 주요 사망원인에서 상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진단비를 집중적으로 보장해 주는 보험상품을 3대질병진단비 보험이라 할 수 있다. 3대질병진단비보험은 대부분의 보험사에서 판매하고 있는데, 우선 암진단비 특약에 가입할 경우 보통 일반암 진단비를 기준으로 보험금이 지급된다. 암보험금은 진단시 일시에 지급되므로 필요한 용도로 자유로이 사용이 가능한데, 암과 뇌/심장질환에 대한 보장이 충분하다면 수술비보험 특약이나 질병후유장해 같은 특약을 추가로 설계하여 폭넓은 보장과 함께 종합형 상품으로서의 기능을 발휘할 수도 있다. 이 같은 3대질병에 대한 진단비 보험은 중복가입시에도 실손보험과는 다르게 중복보장이 가능하므로 중대질병으로 인해 장기치료가 필요한 경우 소득단절 및 간병비 등을 대비하기 위하여 복수로 가입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중복가입의 경우 보험료 부담이 커질 수 있으므로 사전에 3대질병보험 비교사이트를 활용하여 판매회사 및 상품별로 가격을 비교해 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우선, 암보험을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