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9 (수)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사회

인천시, 시민과 함께하는 스마트도시 리빙랩 운영

교통·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 참여형 혁신 모델, 오는 12월까지 3개 과제 운영

 

(포탈뉴스통신) 인천광역시는 교통과 환경 분야 지역 현안을 시민과 함께 해결하기 위한 ‘스마트도시 리빙랩’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리빙랩(Living Lab)은 생활 속 다양한 문제를 시민·전문가·행정이 함께 참여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적정 기술을 적용해 해결책을 모색하는 수평적 참여형 혁신 프로그램이다.

 

이번 인천광역시‘스마트도시’ 리빙랩은 총 3개 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는 12월까지 과제별 6회 차에 걸쳐 운영될 예정이다.

 

첫 번째 과제는‘ITS 빅데이터 기반 교통현황 개선’으로 인천시의 지능형 교통시스템(Intelligent Transport System) 데이터를 활용하여 교통 문제를 분석하고, 민·관·산·학 협력을 통해 창의적 해결 방안을 도출한다.

 

두 번째 과제는‘시민 참여형 융합 데이터 기반 교통문제 지도 제작’으로 시민들에게 “이동 목적, 불편 구간, 체감 이유 등”에 관한 의견을 수집하여 이를 빅데이터와 결합해 교통문제 지도를 제작하고 향후 교통 정책의 우선순위 설정에 반영할 예정이다.

 

세 번째 과제는‘연평도 폐그물 악취 해결’은 꽃게잡이 폐그물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악취·침출수·벌레 문제를 넘어, 토양·해양오염 방지와 처리비용 절감 등 지속 가능한 대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된다.

 

지난 9월 25일부터는 연평도 현지에서 환경 분야 ‘폐그물 악취 해결’ 리빙랩이 시작됐으며, 10월 17일부터는 인하대학교에서 교통 분야 ‘ITS 빅데이터 기반 교통현황 개선’과‘시민 참여형 융합 데이터 기반 교통문제 지도 제작’ 과제 리빙랩이 본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들 리빙랩에서는 시민 의견을 공유하고 문제의 본질을 함께 정의하며, 공감대를 형성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특히 인천시는 지난 10월 27일부터 3주간 시민 의견 조사 프로그램인 ‘Talk to Incheon’ 운영해 교통 불편 경험을 체계적으로 수집할 예정이다.

 

수집된 시민 데이터는 지능형 교통시스템 빅데이터와 결합해 정책 우선순위 설정과 교통문제 개선 과제 도출에 활용된다.

 

참여 방법과 세부 내용은 인천시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계정)와 인천On마을 누리집을 통해 안내된다.

 

김용태 시 도시관리과장은 “리빙랩은 행정 주도의 일방적 정책이 아닌, 시민이 직접 참여하여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혁신적 정책 모델”이라며 “생활환경 개선은 물론 교통 분야에서도 빅데이터와 시민 체감형 데이터를 결합해 실질적인 개선 방안을 도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출처 : 인천시]


포토이슈


정치

더보기

사회

더보기


경제핫이슈

더보기
(주)자몽랩, 영상 리워드 플랫폼 ‘뷰클릭(ViewClick)’ 공식 출시 (포탈뉴스통신) 리워드 기반 모바일 광고 플랫폼 전문기업 (주)자몽랩이 새로운 영상 리워드 서비스 ‘뷰클릭(ViewClick)’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뷰클릭은 사용자가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면 동시에 리워드를 제공받는 참여형 플랫폼으로, 브랜드와 소비자 간 새로운 소통 방식을 제시한다. 뷰클릭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유튜브 및 숏폼 형식 등의 동영상 컨텐츠를 일정 시간 이상 시청하여 사용자가 직접 크리에이터를 서포트하는 구조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댓글, 좋아요 및 구독하기 등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재미와 혜택을 동시에 얻을 수 있으며, 광고주는 높은 몰입도를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을 확보할 수 있다. 뷰클릭은 자사 리워드앱인 에브리클릭 및 애드네트웍을 필두로 하여 초기 사용자층 확보와 서비스 확산을 가속화하고, 이후 다양한 제휴 채널로 확장할 계획이다. 자몽랩은 이미 ‘퀴즈클릭’, ‘리뷰클릭’, ‘샵클릭’, ‘뮤직클릭’ 등 다양한 리워드형 광고 서비스인 클릭 시리즈를 운영하며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왔다. 이번 뷰클릭 출시는 영상 콘텐츠 소비 트렌드와 리워드형 마케팅을 결합한 전략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