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탈뉴스통신) 하동군이 교통복지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군민 누구나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포용적 교통정책을 선도하며 전국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군은 지리적 여건과 고령화 등 농촌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생활밀착형 교통서비스 혁신을 추진해 왔으며, 그 결과 미래 교통도시 도약, 교통비용 절감, 이동 편의 향상, 지역경제 활성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전국 최초 농촌형 자율주행차 시범운행, 미래 교통도시 도약 = 하동군은 2023년, 전국 최초의 농촌형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로 선정되어 철저한 준비 과정을 거쳐 2024년 10월부터 12월까지 ‘읍내순환 자율주행 셔틀버스’ 시험운행을 실시했다.
그 결과 승차감, 안전 운행, 친절도에 대한 만족도가 93% 이상에 달하며 재이용 의사 역시 90% 이상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기존의 불안감을 말끔히 해소한 결과로, 올해 1월 2일부터는 전국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으며 정식 운영에 들어갔다.
자율주행차 읍내순환버스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노령사회와 인구 감소 시대를 대비한 미래형 도시 전략의 실천 사례이다.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교통인프라 구축으로 컴팩트 도시 하동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하동 읍내의 주요 거점(관공서, 복지회관, 시장, 병원 등)을 저렴하고 편리한 비용으로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수단이 됐다.
또한, 하동버스터미널과 하동역과의 연계로 더욱 효율적인 교통망을 구축하는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주민들에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교통수단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안전장치가 마련되어 있다.
운전자는 물론, 안전요원이 상시 탑승하여 탑승객의 안전을 확보하고 승하차를 돕는다.
또한, 읍내 주요 구간에는 라이더, 안전 표시판, 안심벨, 공공 Wi-Fi와 같은 다양한 안전시설이 설치되어 있고, 스마트폴(13개소)을 통해 실시간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안전 사항을 점검한다.
사전 안내방송도 송출되어 탑승객들에게 안전한 이동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용객도 크게 증가했다.
정식 운행한 1월 927명에서 9월 기준 2164명으로 이용객이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컴팩트 도시의 형성에 실질적인 수단으로 성공을 거둔 것이다.
◇100원 버스, 군민 이동권의 상징 = 2023년부터 단돈 100원으로 읍면 간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대표적인 서민 교통복지 정책이다.
2023년 1월 초중고 학생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시작되어 2024년 7월부터는 전 군민을 대상으로 확대 시행됐다.
이 사업은 하동군의 교통복지 정책 중에서 가장 앞서가는 시책으로, 군민들이 직접 선정한 ‘2024년 올해의 우수시책 베스트 10’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100원 버스’ 사업은 하동군 내 농어촌버스를 이용할 때 교통카드나 현금으로 100원만 지불하면 지역 내 어디든 누구나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획기적인 서비스다.
이 사업은 군민은 물론 외부 관광객까지 다양한 이용객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으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100원 버스 시행 후 2023년도 초·중·고 학생들의 이용률은 시행 전 동기 대비 14%가 증가했으며, 전 군민 확대 시행 후 전체 이용률이 31.6%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중교통 접근성을 크게 개선한 결과다.
하동군의 ‘100원 버스’ 사업은 현재 도내 산청군, 함양군 등으로 점차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나비효과를 일으키고 있다.
◇버스 노선 개편과 교통 연계성 향상 = 2013년 이후 10년 만에 시행한 농어촌버스 노선 개편에 대한 군민들의 건의 사항을 폭넓게 수렴해 노선 전면 개편을 완료했다.
개편에 앞서 하동군은 통학 시간대 배차 개선, 시외버스와의 연계 강화, 농촌형 교통 모델 노선의 정비, 버스 기사 처우 개선 등을 꼼꼼히 준비했다.
군은 대대적인 의견 수렴을 통해 주민들과 학생들의 불편 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개편안을 마련했다.
이후에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확인하며, 개선 사항을 점검하고 보완했다.
향후 하동군은 시외버스의 배차 증대와 KTX-이음 하동역의 정차 등 대중교통 이용객들의 변동 사항을 반영하여 하동버스터미널 및 하동역과의 연계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러한 변화는 주민들의 교통 편의를 더욱 증대시킬 뿐만 아니라, 하동군의 교통망을 더욱 촘촘히 연결하여 지역민과 외부 관광객 모두가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를 위해 하동군은 운수업체와 지속적인 업무협의를 통해 후속 조치를 마련하고 있으며, 대중교통 연계성을 확대하는 데 지속해서 힘쓸 예정이다.
◇행복버스와 저상버스 도입, 교통약자 배려 = 하동군은 농촌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교통약자인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대중교통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농촌형 교통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중 하나가 바로 행복버스 안내도우미 운영이다.
이는 2012년 화개·청암 일부 구간에서 근무자 3명으로 시작된 프로그램으로, 2013년에는 전 노선으로 확대되어 9명이 근무하게 됐고, 2015년부터 2024년까지는 농어촌버스 증차로 10명이 근무하는 등 지속해서 운영을 확장해 왔다.
올해부터 읍내순환 자율주행 셔틀버스 도입과 관내 버스 노선 개편 등으로 2명을 증원하여 총 12명이 근무자로 편성되어 어르신들의 승·하차를 돕고, 하동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하동의 홍보 역할까지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교통약자들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요소로, 하동군은 이를 통해 대중교통 복지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한편, 하동군은 교통약자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을 위해 저상버스를 지속해서 도입하고 있다.
민선8기 이후 2023년에는 4대, 지난해에는 1대를 추가로 교체했으며, 지난해 읍내순환 구간에 2대를 신규 배치하여 총 7대의 저상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이는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크게 향상했으며, 향후 연한이 도래하면 신속히 교체할 예정이다.
하동군의 교통편의 서비스는 어르신들이 장날에 시장을 방문할 때 특히 유용하다.
농촌 특성상 어르신들은 무거운 짐을 가지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하동군은 버스 내 짐칸을 특별히 제작하여 설치했다.
어르신들이 짐을 가지고 버스를 탑승할 때 행복버스 안내도우미가 짐을 안전하게 짐칸에 보관하고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안전사고 예방뿐만 아니라, 어르신들의 이동 편의를 크게 증대시킨다.
◇스마트 기능을 갖춘 도란도란정류장, 주민 사랑방의 역할을 하다 = 하동군은 2023년 1월부터 읍내 간이승강장을 인근 상가건물에 스마트쉘터 버스정류장을 설치하여 주민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2019년 하동읍 중심가에 있던 하동버스터미널이 하동역 주변으로 이전됨에 따라 읍내 간이 승강장을 설치 운영했으나 협소한 공간으로 추위와 더위에 노출되어 불편을 겪던 주민들에게 도란도란정류장은 큰 변화를 가져왔다.
도란도란정류장은 하동읍의 중심가로 생활인구가 가장 많고 하동시장을 찾는 읍면 주민들의 이용으로 하루 평균 300여 명이 이용 중이다. 화장실, 냉난방시설, 공기청정기, 와이파이, TV, BIS(버스정보시스템)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춰 주민들의 사랑방이자 쉼터로 자리 잡았다.
올해는 더욱 새롭게 단장하여 더 친근한 공간으로 다가왔다.
독서와 문화 활동이 가능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되어 군민들이 문화적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하동읍 버드나무정류장, 중앙정류장을 새단장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읍면 주요 간선 승강장은 창호식 승강장으로 교체되고, 노후한 방풍 텐트 교체 및 비·햇빛가림 시설을 설치하는 등 버스정류장 정비를 통해 버스를 이용하는 주민들의 이용 불편을 해소하고 있다.
◇행복택시 및 특별교통수단 확대로 촘촘한 교통복지 실현 = 하동군은 버스 승강장 간 거리가 600미터 이상 떨어져 있는 오지마을을 대상으로 행복택시를 운영하고 있다.
단돈 100원의 이용료로 병의원, 시장, 주민센터 등으로 이동할 수 있어 주민들의 호응이 높다.
민선 8기 이후 15개 마을을 추가 확대하여 2024년부터 76개 마을로 확대 운영되고 있으며, 행복택시의 이용 횟수는 2022년 1만 8954회, 2023년 2만 1704회, 2024년 2만 5469회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2026년부터는 어린이집·유치원·초등학교의 통학버스가 운행하지 않는 마을이나 등하교 시간내 노선버스가 운행하지 않는 마을을 대상으로 통학 지원이 필요한 마을을 대상지를 확대 운행하여 주민들의 이동권을 더욱 보장한다.
또한, 교통약자 콜택시는 보행상 중증 장애인, 장기요양등급 1~3등급을 받은 65세 이상 노약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사람, 일시적 휠체어 이용자 등 다양한 교통약자를 대상으로 별도 운영되고 있다.
교통약자 콜택시는 2023년 9대에서 2024년 7월부터 12대로 확대됐으며, 24시간 운영을 통해 언제든지 교통약자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즉시콜(1566-4488)로 예약하면 관내뿐만 아니라 경남 도내 및 인근 지역까지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경전선 KTX-이음 하동역 정차를 통한 연계 교통망 확충 = 하동군은 경전선 부전∼순천 구간 KTX-이음 하동역 정차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대중교통 연계 교통망을 확충하고 있다. 하동역과 하동버스터미널은 도보 1분 거리에 있어, 하동역 정차가 이루어지면 자율주행 셔틀버스 및 주요 관광지 노선버스 등과 연계되어 대중교통의 연계 교통망이 구축될 것이다. 이는 철도 이용 수요를 추가로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하동군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하동을 찾는 관광객들이 자가용 없이도 기차와 버스 등 대중교통을 통해 주요 관광지를 쉽게 방문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관광 및 생활인구 증가에 기여하고, 지역 경제가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전선 KTX-이음의 운행은 2026년 하반기로 예정되어 있으며, 하동군은 이를 위한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뉴스출처 : 경상남도 하동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