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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디자인재단, DDP 사물과 의자에 담긴 시대의 디자인을 말한다.

의자 전문지 ‘매거진C’와 협업. 국내 유일 DDP 매거진 라이브러리에서 전시 및 포럼

 

(포탈뉴스통신) 서울디자인재단은 올여름, 기술과 디자인, 일상 오브제에 담긴 시대정신을 조명하는 전시와 포럼, 디자인스토어 기획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전역에서 연이어 선보인다.

 

7월 14일부터 시작되는 특별전 '시대의 언어' 전시와 7월 17일부터 운영되는 매거진 'C'와의 협업 전시 'What’s your favorite chair?', 그리고 DDP디자인스토어가 함께하는 브랜드 콜라보 기획까지 더해져, 관람객에게 도시 속 다층적 디자인 경험을 선사한다.

 

오는 7월 14일부터 10월 10일까지, DDP 뮤지엄 3층 둘레길갤러리에서 열리는 특별전 '시대의 언어'는 타자기, 라디오, 텔레비전, 전화기 등 근현대 생활기기 130점을 통해 기술이 인간과 맺어온 관계를 감각적으로 조망하는 전시다.

 

20세기 초부터 스마트폰이 등장하기 전까지의 생활디자인 사물들을 중심으로, 단순한 기술 발전의 흐름이 아닌, 각 사물에 깃든 당대의 감성과 사고방식, 생활의 풍경을 조망하며, 기술이 시대와 맺어온 관계를 감각적으로 되짚는다.

 

특히 사물의 형태, 조작 방식, 재질, 사용자 인터페이스(UI)등을 통해 사물이 어떻게 하나의 ‘언어’로 작동했는지를 소개하고, 스마트폰이라는 단일 기기로 통합되기 전, 기술이 다양하고 구체적인 방식으로 인간과 소통해온 흔적을 전시한다.

 

관람객 참여를 유도하는 체험형 콘텐츠로는 수동식 타자기의 키를 실제로 눌러보는 타자기 체험과, 초기형 챗봇부터 음성 인식 기반 AI등 AI 체험 콘텐츠가 구성되어, 기술과 인간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해왔는지를 객관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전시는 총 4개의 소주제로 구성된다. 첫 번째 섹션 ‘만져지는 언어’에서는 사물과 손끝 사이의 감각적 소통을, 두 번째 섹션에서는 ‘디자인의 언어’라는 주제로 사물의 형태에 담긴 시대의 감성과 미감을, 세 번째 ‘ 기술의 언어들’에서는 분산됐던 기능이 스마트폰으로 수렴된 흐름을, 마지막으로 ‘다가오는 언어’ 에서는 AI와의 대화로 확장되는 현재와 미래의 기술 언어를 다룬다.

 

오는 7월 17일부터 8월 30일까지 DDP 디자인랩 3층 매거진라이브러리에서는 세계 최초의 의자 전문 잡지 매거진 'C'와 함께한 기획전 'What’s your favorite chair?'가 열린다.

 

이번 프로그램은 디자인 아이콘 체어를 조명하는 전시와 함께, 국내 대표 디자이너 브랜드 리더들이 직접 참여하는 '2025 디자이너 가구 브랜드 비즈니스 포럼'을 연계 포럼으로 구성하여, 디자인이 일상과 산업, 그리고 시민 경험 속으로 자연스럽게 확장되는 과정을 입체적으로 제안한다.

 

이 전시는 장 프루베, 미하엘 토네트, 필립 스탁, 르 코르뷔지에 등 세계적 디자이너의 아이코닉 체어를 중심으로, ‘좋은 디자인’의 조건과 디자이너의 실험정신, 의자가 지닌 라이프스타일적 상징성을 조명한다. 전시존과 복도형 ‘런웨이존’(앉는 디자인 섹션)으로 나뉘며, 매거진 'C'가 소개한 체어와 DDP 소장품, 국내 디자이너 리디자인 제품까지 총 14점이 함께 선보인다.

 

개막일인 7월 17일에는 가구 디자인 산업의 흐름과 기회를 공유하는 '2025 디자이너 가구 브랜드 비즈니스 포럼'도 함께 진행된다. 국내 대표 디자이너 4인이 연사로 참여해 창업 배경부터 디자인 전략, 시장 확장에 이르기까지 디자이너들이 실전에서 마주한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연사로 참여하는 양윤선 대표는 철물 제조업 기반에서 출발한 철제 가구 브랜드 ‘레어로우’를 이끄는 3세대 디자이너 경영인이며, 문승지 디렉터는 가구 브랜드 ‘하바구든’을 통해 감각적이고 편안한 공간 경험을 제안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황두현 공동창업자는 실용성과 감성을 겸비한 리빙 가구 브랜드 ‘잭슨카멜레온’을 운영하고, 최중호 대표는 다양한 협업을 통해 브랜드와 디자이너의 동반 성장을 고민하는 스튜디오 사례를 발표한다.

 

DDP디자인스토어는 전시와 연계해 매월 ‘디자인서울’을 대표하는 브랜드를 ‘DDP Design Store PICK’으로 소개한다. 7월의 브랜드는 한국적 감성을 현대적으로 풀어낸 문구·잡화 브랜드 오이뮤(OIMU)다.

 

이번 기획에서는 20여 종의 오이뮤 제품과 함께, DDP와의 콜라보로 탄생한 ‘직조카드’와 ‘노방백 파우치’ 단독 상품이 런칭된다. 또한 AR 포토카드 증정 이벤트도 함께 진행되어, 전시를 넘어 디자인을 실생활에서 경험하고, 서울의 감성을 물건으로 간직하는 소비 경험까지 확장한다.

 

차강희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디자인은 시대의 감성을 담고 기술은 그 시대와 소통하는 언어”라며 “이번 여름. DDP 곳곳에서 펼쳐지는 전시와 프로그램으로 시대를 읽는 새로운 디자인 시선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뉴스출처 :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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