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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서초 말죽거리·악기거리 '옥외광고물 등 정비시범구역' 지정, 간판개선 본격 추진

구, 지난 19일 말죽거리·악기거리 ‘옥외광고물 등 정비시범구역’ 지정하고 간판개선사업 본격 추진

 

(포탈뉴스통신) 서울 서초구는 도시경관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6월 19일 양재 말죽거리와 서리풀 악기거리 일원을 ‘옥외광고물 등 정비시범구역’으로 지정‧고시하고 『2025년 간판개선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양재 말죽거리(남부순환로 356길 일원) 94개 업소 ▲서리풀 악기거리(반포대로1길~9길 일원) 26개 업소까지 총 120개 업소를 대상으로 한다. 각 업소당 최대 350만 원까지 간판 교체와 외벽 개선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LED 간판으로 설치해 에너지 절감 및 탄소중립 실현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특히 서리풀 악기거리는 행정안전부 산하 한국지방재정공제회에서 주관한 ‘2025 청년참여형 옥외광고 디자인 프로젝트’ 공모사업에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선정된 곳이다. 이곳에는 지역 특색을 담은 청년들의 창의적 디자인이 적용된 간판이 설치될 예정이다.

 

본격 시행에 앞서 구는 지난 6월 12일과 13일, 말죽거리와 악기거리 현장에서 간담회를 열고 주민 협의회를 구성했다. 이후 사업 추진 방향과 기대 효과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나눴으며, 주민 협의회와 서초구간 업무협약을 체결해 상호 협력도 다짐했다.

 

특히 사업 추진 배경과 대상지 여건, 간판 디자인 및 표시 방법에 대한 설명과 함께 상인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도 가졌다. 간담회에 참석한 상인 A씨는 “간판 개선을 통해 거리 경관이 정돈되면 유동 인구가 증가해 상권도 활기를 띨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 서초구는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옥외광고물 안전점검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어려운 간판 설치 기준을 쉽게 풀어쓴 『옥외광고물 표시방법 안내서』를 발간한 바 있다. 이와 함께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전자게시대 광고 단가를 80% 낮춰 하루 1,000원으로 운영해 상인들의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지역 특색과 문화가 담긴 간판으로 도시 미관을 높여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골목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서울특별시 서초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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