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9 (토)

  • 흐림동두천 23.0℃
기상청 제공

사회

김해시 녹조 발생 선제 대응 조류경보제 전 자체 단계 발령 328억원 확보 저감 사업 추진

 

(포탈뉴스통신) 김해시는 ‘2025년 녹조 발생 예방 및 대응계획’을 수립해 기후변화로 심해지고 있는 녹조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녹조 발생으로 인한 정수처리 기능 저하와 독성 피해를 사전 차단하기 위해 조류경보제 발령 단계별 조치사항을 이행하고 녹조 발생 저감 대응 사업 추진으로 안전한 상수원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다.

 

먼저, 녹조 우려 단계에 상응한 선제적 대응을 추진한다. 조류경보제는 2회 연속 ml당 1,000세포수를 넘어설 경우 ‘관심’, 1만세포수 이상이면 ‘경계’, 100만세포수를 넘어서면 ‘대발생’ 경보가 발령된다.

 

우려 단계는 법정 발령 단계 이전 녹조 발생의 선제적 대응을 위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발령 단계(200세포수 이상)로 발령 시 우심지역 현장 확인, 주요 오염원 사전점검, 취·정수장 운영 사전점검 등으로 대규모 녹조 발생에 대비하게 된다.

 

관심 단계에는 오·폐수배출업소, 가축분뇨배출시설 등의 수질오염원에 대한 특별점검 추진하고 하·폐수처리장 총인(T-P) 농도를 방류수질 법적 기준보다 강화하는 등 수질오염물질 발생을 저감한다.

 

취·정수장에서는 오존처리 등 고도처리 강화, 조류 독소와 냄새물질 등 수질 모니터링 감시를 법적 기준보다 강화하는 등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한 조치를 이행한다.

 

경계 단계에는 수질오염원에 대한 특별점검 확대하고 하·폐수처리장 총인(T-P) 방류농도 기준 강화, 취·정수장 강화 운영과 모니터링 감시 횟수 증가 등 관심 단계보다 조치를 더욱 강화한다.

 

대발생 단계는 급수 중단 등 수돗물 공급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발령 시 조류피해대책본부를 구성해 수질오염 차단과 취·정수장 관리·운영에 총력을 다한다.

 

또 유관기관과 협업해 피해를 입은 지역에 대한 지원 등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 이행하고 피해복구 체계를 구축해 대응한다.

 

아울러 시는 올해 녹조 발생 예방을 위한 사업으로 하수처리시설 확충과 점오염원 저감사업 16개소, 농·축산계 비점오염원 통합관리 시범사업, 하천쓰레기 정화사업 등 30개 사업에 총 328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추진한다.

 

조류경보발령 시 낚시, 수상스키, 수영과 같은 친수활동 자제 권고 등 녹조행동요령을 현수막, 전광판 등으로 홍보한다.

 

이용규 시 환경정책과장은 “기후변화로 인해 녹조현상이 심해짐에 따라 녹조를 유발하는 오염원을 원천 차단하고 하천 순찰과 수질 모니터링 강화 등의 선제적 대응으로 녹조로부터 시민의 건강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경상남도 김해시]

네티즌 의견 0

스팸방지
0/300자

포토이슈

1 / 5

정치

더보기
소통으로 김포 미래 그리는 김병수 김포시장, 김포시 주민자치협의회와 정담회 가져 (포탈뉴스통신) 주민자치회와의 소통으로 김포미래를 함께 그려나가고 있는 민선8기 김포시가 17일 애기봉평화생태공원에서 주민자치협의회와의 정담회를 열고 지역현안 해소와 미래방향에 대해 머리를 맞댔다. 김병수 시장의 적극적인 의지에 따라 마련된 이번 정담회에서 각 읍면동 주민자치회장들은 생활 현장의 목소리와 건의사항 및 읍면동 현안에 대한 의견을 전했고, 시장은 이를 주의깊게 경청했다. 이어 모두가 한뜻으로 읍면동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나아가 세계적 관광명소로 도약한 애기봉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향후 방향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김병수 시장은 “시민들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책을 만드는 것이 시정의 최우선 과제”라며 “주민과 함께 고민하고 실천할 때 김포시는 더 크게 도약할 수 있다.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어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황도연 주민자치협의회장 역시 “이런 자리를 마련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주민자치의 발전을 위해 더욱 응원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김포시는 앞으로도 시민과의 소통을 확대하고, 시민과 함께 호흡하며 시민 일상



경제핫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