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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쑥쑥 크는 먹깨비’ 먹깨비 월 주문건수·매출액 전년 대비 54% 증가

누적 매출 122억원 돌파 … 익일 정산 서비스 등 소상공인 맞춤형 지원 강화

 

(포탈뉴스통신) 제주특별자치도는 공공배달앱 ‘먹깨비’가 누적 매출액 122억원을 돌파하며, 지역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2022년 12월 출시한 먹깨비는 2025년 3월 기준 누적 매출액 122억원, 가맹점 3,796개소, 회원 수 4만 6,685명을 확보했다.

 

특히 월 평균 주문건수는 `24년 1만 8,255건에서 `25년 2만 8,098건으로 53.9% 증가했고, 월 평균 매출액도 `24년 4억 5,072만 6,000원에서 `25년 6억 9,455만 3,000원으로 54% 증가하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같은 성장은 ‘착한 배달앱’이라는 슬로건으로 배달플랫폼 최저 수수료 1.5%, 입점비·월사용료·광고비 무료라는 파격적인 조건으로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 완화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 3월 10일 도소상공인연합회와 제주도가 함께 시작한 먹깨비 ‘3고(GO) 챌린지’가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SNS)을 통해 퍼져나가며 먹깨비 활성화에 한몫했다.

 

특히, 지역화폐 탐나는전 연계로 4월부터는 주문금액의 15% 페이백이 가능하고 하루 1회에 한해 배달비(3,000원) 쿠폰을 사용할 수 있어 소비자에게 가성비 있는 선택이 되고 있다.

 

또한, ‘먹깨비’는 익일 정산 서비스, 단골캐시백, 인포챗 서비스 등 기능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인포챗 서비스는 숙박시설 등에 큐알(QR)코드 스캔으로 배달음식 주문 시 먹깨비앱에 연계해 외국인 관광객 등에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소상공인 가맹점 편의 제공을 위해 올해부터 기존 주 1회로 정산이 이뤄지는 방식에서 가맹점주들이 자금 유동성을 확보해 원활한 사업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배달앱사 최초 선정산(익일 정산) 서비스 도입 및 단골 매장 배달, 포장 서비스 이용 후 매장에서 설정한 적립 비율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하는 단골캐시백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전통시장 장보기 서비스 등 지속적인 기능 업그레이드를 위해 먹깨비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으며 홍보 강화를 위한 버스 홍보 동영상, 리플렛 제작 배포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다.

 

김미영 제주도 경제활력국장은 “먹깨비가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소상공인과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소상공인 및 지역민들과의 긴밀한 소통, 협업을 통해 든든한 배달앱으로 자리잡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제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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