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9 (토)

  • 흐림동두천 23.0℃
  • 흐림강릉 20.8℃
기상청 제공

IT/과학

대전시-한국과학기술원, 인공지능반도체 인재양성 힘 모은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인공지능반도체대학원 선정

 

(포탈뉴스) 대전시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공모한‘인공지능반도체 대학원 지원사업’에 한국과학기술원이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인공지능(AI)반도체대학원 지원사업은 AI반도체 분야 설계 및 인공지능ㆍ소프트웨어 전문 고급인재를 양성하여 기술경쟁력을 높이고, 국산 AI반도체 개발 등 미래 신시장 창출을 위한 사업으로 한국과학기술원, 서울대, 한양대 등 3개 대학이 최종 선정됐다.


한국과학기술원은 인공지능(AI)반도체대학원 지원사업 유치를 위해 인공지능(AI)반도체분야 초월형 및 글로벌 인재양성 계획을 제안했으며, 대전시는 대폭적인 지방비 투입 등 의지를 밝히고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이번 사업 선정을 통해 한국과학기술원 인공지능(AI)반도체대학원에는 6년간 국비 164억 원, 시비 49억 원 등 총 213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한국과학기술원은 인공지능 알고리즘ㆍ회로ㆍ칩 설계 등의 다양한 실용화 연구 및 산학 공동 프로젝트와 함께, 학문분야를 초월한 융합교육ㆍ연구를 위해 복수 지도제를 도입하며, 미국ㆍ유럽 내 유수 대학들과 PIM 반도체 등 차세대 분야 전략적 글로벌 협력 교육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사업을 통해 향후 6년간 반도체 설계, 제작, 응용이 가능하며, 연구 역량을 겸비한 창의융합형 인재 165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이광형 한국과학기술원 총장은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반도체와 인공지능 양대 핵심분야에서 최상급의 역량을 쌓아왔다”며 “세계 최고의 명품 인공지능반도체 인재양성을 통해 대한민국 반도체 경쟁력을 한껏 올리겠다”라고 밝혔다.


대전시는 이번 반도체대학원 유치를 계기로 수도권 팹리스 기업과 지역 AI반도체 혁신기관과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반도체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반도체 첨단전략산업특화단지 공모사업과 연계하여 단지 내에 인공지능반도체 창업센터를 건립하여 반도체 산업인력 수요와 창업에 대응하고, 인공지능반도체 관련 창업 요람으로 조성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수도권에 대기업 중심의 반도체 생산기지가 있고, 대전에는 대학, 출연연 중심의 반도체 인재와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를 기반으로 인재와 기술을 공급하는 반도체 연구·교육·실증 거점도시로 거듭나 수도권과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대전시는 지난 2월 반도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신청서를 제출하고, 3월 말에는 국회토론회를 여는 등 특화단지 지정을 위해 지역의 역량을 모아가고 있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뉴스출처 : 대전시]


포토이슈

1 / 5

정치

더보기
소통으로 김포 미래 그리는 김병수 김포시장, 김포시 주민자치협의회와 정담회 가져 (포탈뉴스통신) 주민자치회와의 소통으로 김포미래를 함께 그려나가고 있는 민선8기 김포시가 17일 애기봉평화생태공원에서 주민자치협의회와의 정담회를 열고 지역현안 해소와 미래방향에 대해 머리를 맞댔다. 김병수 시장의 적극적인 의지에 따라 마련된 이번 정담회에서 각 읍면동 주민자치회장들은 생활 현장의 목소리와 건의사항 및 읍면동 현안에 대한 의견을 전했고, 시장은 이를 주의깊게 경청했다. 이어 모두가 한뜻으로 읍면동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나아가 세계적 관광명소로 도약한 애기봉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향후 방향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김병수 시장은 “시민들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책을 만드는 것이 시정의 최우선 과제”라며 “주민과 함께 고민하고 실천할 때 김포시는 더 크게 도약할 수 있다.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어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황도연 주민자치협의회장 역시 “이런 자리를 마련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주민자치의 발전을 위해 더욱 응원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김포시는 앞으로도 시민과의 소통을 확대하고, 시민과 함께 호흡하며 시민 일상



경제핫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