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탈뉴스통신) 계룡시는 12월 4일부터 10일까지'2025 계룡시를 빛낸 10대 성과'시민 설문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1차 심사를 통과한 20개 우수 시정 사업 중 시민이 체감하는 올해의 대표 성과를 직접 선정하기 위한 절차다.
시민 설문은 한 해 동안 추진된 주요 시정 성과 중 시민 생활과 밀접한 사업을 발굴해 행정 신뢰도를 높이고, 우수사례를 부서 간 공유함으로써 정책의 품질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운영하고 있는 제도다.
앞서 진행된 1차 심사에서는 각 부서에서 제출된 총 25개 사업 중 ▲부서장(40%) ▲정책자문단(30%) ▲직원(30%) 평가를 거쳐 20개의 후보 사업이 선정됐다.
이번 2차 시민 설문은 전체 평가점수의 50%를 차지하는 핵심 단계로, 시민의 선택이 최종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후보 사업에는 ▲공약이행 평가 3년 연속 최우수(SA) 선정 ▲계룡복합문화센터 건립 ▲2025 시민소통대상 ▲도로침수 제로화 ▲두계자연재해위험교통안전지수(72억원 확보) ▲국민체육센터 개관 ▲도로침하․침수 NO ▲오감정원․엄사족욕장 조성 ▲병영체험관 운영 ▲계룡형 민군협력모델 ▲지역안전지수 우수지역 선정 ▲온누리상품권으로 골목상권 활력 UP! ▲3년 연속 교통안전도시 최우수 ▲종합사회복지관 대실 분관 ▲지역대학 협력...계룡시 미래투자 ▲계룡보건소, 건강도시로 ▲생태탐방 누리길 조성 ▲은퇴없는 계룡시(노인일자리 발굴) ▲시립예술단 창단 ▲한훈기념관(시민공간) 등 시민 생활과 직결된 다양한 사업들이 포함됐다.
이번 설문을 통해 시민의 평가와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행정 중심이 아닌 시민이 직접 선정하는 ‘참여형 시정성과 평가’ 체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설문 참여는 시 홈페이지와 공식 SNS에 게시된 온라인 설문 링크를 통해 가능하며, 계룡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한 시민 중 일부를 추첨해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응우 시장은 “계룡시의 성과를 가장 잘 평가할 수 있는 주체는 시민인 만큼, 이번 시민 설문은 매우 의미 있는 과정”이라며 “많은 시민들께서 참여해 주실수록 더 공정하고 투명한 시정 성과 선정이 가능하다”고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시민 설문 결과(50%)와 기관장 평가(20%)를 합산하여 12월 12일 시 홈페이지와 공식 SNS를 통해 최종 10대 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며, 선정된 부서에는 연말 종무식에서 시상을 진행한다.
기타 시민 설문조사 관련 궁금한 사항은 계룡시청 전략기획감사실 미래전략기획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뉴스출처 : 충청남도계룡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