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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종로구 행정서비스 만족도 '94.6점'… 친절 행정 통했다

친절성, 신속성, 편의성, 공정성 등의 내용으로 구성… 방문 민원인 800여 명 대상으로 실시

 

(포탈뉴스통신) 종로구의 민원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 만족도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구가 구청, 동주민센터 방문 민원인 800여 명을 대상으로 2월 말까지 진행한 '2025년 상반기 주민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종합만족도 점수 ‘94.6’점을 받았다. 지난해 하반기 93.1점보다 1.5점 상승한 점수다.

 

이번 평가는 ‘친절성’, ‘신속성’, ‘편의성’, ‘공정성’에 대한 항목으로 구성됐으며 구민들은 이중 종로구의 친절 행정을 가장 높게 평가했다.

 

지난해 대비 2.1점이 올라 가장 호평을 얻은 ‘친절’ 항목은 총점수 95.3점을 기록했다. 구정 신뢰도와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항목으로 친절한 민원 응대를 위한 그간의 노력이 빛을 발한 셈이다.

 

신속성 항목의 만족도 상승도 두드러진다. 지난해보다 1.7점이 상승한 94.4점을 받았다. 응답자들은 “빠른 업무 처리가 좋았다”, “신속한데 친절하고 자세하기까지 하다”라고 답했다.

 

편의성 역시 2024년 하반기보다 1.2점이 오른 94점을, 공정성은 1.1점 높아진 94.7점을 각각 받았다.

 

아울러 행정서비스 개선과 만족도 향상을 위해 주민들은 신속한 처리와 친절이 가장 중요하다고 답변했다. 이외에도 무인민원발급기 추가 설치나 주차 시설 확충에 대한 의견이 있었다.

 

종로구는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행정 용어, 제출 서류 명칭을 최대한 쉽고 자세히 안내할 계획이다. 또 법, 규정이 현실과 맞지 않는 경우에는 상급 기관에 제도 개선을 적극적으로 건의하는 등 민원인 편의 제공을 위해 다방면으로 힘쓸 예정이다.

 

정문헌 구청장은 “주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위해 모두가 노력한 끝에 지난해 하반기보다 전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다”라면서 “앞으로도 수요자 중심의 더 나은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뉴스출처 : 서울특별시 종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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