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시, 긴급 현안 처리를 위한 8월 확대간부회의 개최

  • 등록 2025.08.04 12:3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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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우 관련 긴급 대책회의’ 및 시민불편사항 개선 보고회’ 같이 열려

 

(포탈뉴스통신) 경남 밀양시는 4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지난 3일 저녁부터 4일 새벽에 걸친 집중호우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피해 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번 집중호우로 청도면 181mm, 시청 156mm, 산외면 157mm 등 지역별로 강우량 편차가 크게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가곡지하차도 침수, 부북면 무연리 옹벽 붕괴, 토사 유실 등 각종 시설 피해가 발생했다.

 

시는 이번 집중호우에 대비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1~2단계로 격상 운영했으며, 유관기관 협조체계를 강화하고, 자율방재단과 이·통장 등을 통한 사전교육 및 경보 발송도 함께 진행됐다. 시는 향후 실시간 기상 모니터링을 지속하는 한편, 공공 및 사유시설에 대한 피해조사를 마무리한 뒤 신속한 응급복구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한 ‘2025년 2분기 시민불편사항 개선과제 보고회’도 이어졌다.

 

시민불편사항 개선과제 보고는 시민들이 일상에서 겪는 크고 작은 불편을 시 공무원들이 사전에 발굴해 해결책을 찾기 위한 것으로, 안병구 시장과 국·소장, 부서장 등 40여 명이 참석해 구체적 실행 방안을 논의했다.

 

시는 2020년 4분기부터 올해 1분기까지 총 604건의 시민불편사항을 발굴했으며, 이 중 251건은 완료하고 88건은 추진 중이다. 특히 전 부서 직원들이 참여해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전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지난해 말부터 올해 2분기까지 추진한 19개 과제 중 △평일 야간과 휴일에도 아이들 진료가 가능한 달빛어린이병원 운영 △행정복지센터 신용카드 결제 가맹점 확대 △난임 시술 약제비를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보조금 24’ 개선 등 생활 밀착형 과제들이 시의 인구 증가 시책과 맞물려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올해 2분기에 새롭게 발굴된 시민불편사항은 총 34건이다. 주요 내용은 △도로 등 기반 시설 정비 및 재도색 △시 대표 누리집(홈페이지) 이용 불편 개선 △전화 민원 처리 절차 정비 등이며, 각 부서의 검토를 거쳐 선별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안 시장은 “호우 누적으로 인한 취약지역이 많을 것으로 추정되니, 예찰 활동을 강화해 이상징후가 있는지 철저히 점검할 필요가 있다”라며 “시민불편사항 개선과제처럼 시민 눈높이에서 작은 불편도 놓치지 말고, 실질적인 개선책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전 부서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뉴스출처 : 경남도밀양시]

박미영 기자 pmy614@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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