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의료/보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합동 브리핑

제주 방문 군포시 확진자 접촉자 적극 검사 실시

(포탈뉴스) 제주특별자치도는 경기도 군포시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A씨 일행이 지난 5월 25일부터 27일까지 제주여행 중 접촉했던 159명을 확인하고 자가격리 조치를 취하는 한편, 방문 장소 16곳에 대한 방역소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A씨는 지난 5월 25일 목회자 모임 지인 24명과 함께 제주여행을 위해 입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확인된 코로나19 확진자는 A씨와 일행 25명(A씨와 그의 지인 24명) 중 5명을 포함해 총 6명이다.


제주도 역학조사관 및 감염병관리지원단은 “6명의 확진자 중 B씨는 A씨 보다 2일 앞선 27일부터 증상이 나타났다고 진술하고 있는 점, 여행 기간 동안 일행은 3대의 차량으로 나눠 이동했는데 같은 차량을 탑승했던 사람들 사이에서만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확진자들이 제주에서 감염되었을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B씨는 “27일부터 코로나19 증상을 보였다”고 진술 했으며, 제주 여행에 동행하지 않은 B씨의 가족 중 3명도 경기도에서 추가로 양성판정을 받았다.


따라서 B씨의 경우 증상발생일 기준으로 제주 입도 전 25일 이전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임태봉 제주특별자치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제주도는 역학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확진자들이 이동한 세부 동선을 최대한 공개하고 있다”며 “시간과 장소가 겹치는 도민 및 방문객들은 가까운 보건소에 자진신고하면 무료로 검사를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A씨와 일행이 제주로 입도 직후부터 출도 시까지의 2박 3일간의 전체 세부 일정을 확인하는 역학 조사를 계속해서 진행 중이며 동선 및 접촉자에 대한 추가 사항이 확인되는 대로 내용을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당초 6월 4일부터 사전예약제, 정원 제한 등 시설별 철저한 방역 준비를 전제해 최소 범위 내에서 부분 개방에 돌입할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지난 주말 제주도내 코로나19 15번째 확진자가 발생한데 이어 제주 여행을 한 단체여행객이 군포 지역에서 확진 판정을 잇달아 받음에 따라, 제주도도 방역 최우선 관점에서 긴장 태세를 이어가겠다는 조치이다.


제주도는 앞서 ‘제주형 생활 속 거리두기’관련 브리핑을 통해 공공이 운영하는 미술관, 도서관, 실내 공영관광지 등에 대해 3단계 단계적 개방 방침을 세웠으나, 앞으로 최대잠복기 14일을 고려해 2주간 더 휴관 조치 등을 시행할 방침이다.


원희룡 지사는 “제주도는 외부 유입이 많은 섬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일률적인 거리두기가 아니라 추가 확진자 발생이나 기존보다 위험도가 커지면 전 단계로 복귀한다는 원칙이기 때문에, 제주는 전국보다 2주일 정도 더 늦게 생활 속 방역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오는 6월 4일부터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 시범 운영은 6월 18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오는 6월 22일로 잠정 예상 중인 개방 확대도 7월 6일에야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앞으로 도내 공공시설들은 밀집도와 실내외, 밀폐 여부 등 시설별 상황을 고려해 운영 계획을 보완할 예정이며, 시범 운영 시에는 기존 방침대로 사전 예약제‧정원 제한 등을 통해 수용 인원의 절반 규모로 입장이 이뤄진다.


각종 행사를 비롯한 회의도 가급적 영상 및 서면·전화 등을 적극 활용하도록 권고하고, 불가피한 경우에는 소규모 행사만 개최하는 등 참석 인원을 최소화하고 시간을 단축해 운영하는 한편,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해 운영하는 방안이 유지된다.


개방 확대에 대해서는 분야별 세부 계획을 마련한 뒤 시범 개방 운영 상황을 지켜본 후, 생활방역위원회 최종 결정을 거쳐 정상 운영 방안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29일 오후 4시 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최승현 행정부지사 주재로 제주형 생활방역위원회는 1차 회의를 갖고 생활 속 거리두기 이행상황을 공유하고, 공공시설 단계별 개방 시기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도 최근 수도권에서 발생한 산발적 집단감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도내 공공시설 개방 시기 결정은 보다 철저한 준비 절차 와 상세 세부계획 마련 후 개방하는 것으로 협의한 바 있다.


또한 지난 31일 원희룡 도지사 주재로 긴급회의를 개최하며 도민과 관광객의 불안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확진자와 관련된 동선에 대한 무료 검사 지원, 공공시설 개방 보류 등을 논의한 바 있다.


지난 5월 29일 미국에서 입국해 제주로 온 후 30일 코로나19 확진 판정받은 제주지역 15번째 확진자 A씨의 접촉자는 총 25명으로 확인됐다.


A씨의 밀접 접촉자는 가족 2명과 제주 입도 시 같은 편 항공기(OZ 8995) 탑승자 23명*이다.


해당 항공기 승무원은 마스크와 장갑 착용하고, A씨와 밀접접촉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접촉자에서 제외.


A씨는 “제주에 거주하는 부모님을 만나기 위해 방문했다”고 진술했다.


A씨의 진술과 현장 CCTV 조사 결과, A씨는 입도 직후부터 줄곧 모든 동선에서 마스크를 착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확진 판정을 받을 때까지 자택에서 자가격리 조치를 시행했기 때문에 부모님과 A씨가 탑승한 항공기 이용객 외에는 추가 접촉자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도는 A씨와 밀접 접촉이 이뤄진 가족 2명에 대해 지난 30일 오후 10시경 검체 검사를 진행했고, 다음 날인 31일 오후 3시경 모두 음성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A씨 가족 2명은 음성으로 판정됐지만, 확진자의 밀접접촉자인 점을 고려해 현재 자가격리 중이다.


제주도는 지난 29일 오후 10시 30분경 A씨와 동승한 김포-제주 항공기 탑승객 23명의 신원파악을 모두 파악하고, 전원에 대한 자가격리 조치를 완료했다.


제주도는 지난 30일 A씨의 부모님 자택과 제주공항, 선별진료소인 서귀포보건소 이동 시 이용한 차량에 대한 방역소독을 완료했다.


도 방역당국은 현장 CCTV를 통해 A씨가 머물렀던 부모님의 자택에서 승강기를 이용한 것으로 확인했으나, 공항에서 귀가 시에는 가족 외 다른 탑승자는 없었으며 검사 당일에는 계단을 이용했던 것으로 확인했다.


승강기를 비롯한 A씨 부모님의 자택 건물에 대해서는 지난 30일 일제 소독을 완료한 상태이다.


A씨는 제주대학교병원 음압병실에서 입원 치료 중이며, 건강은 양호한 상태다.


한편, 제주도는 입도하는 모든 해외 입국자가 제주국제공항 워크스루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인천국제공항에서부터 안내되도록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 3월 24일부터 도 자체적으로 해외체류 이력이 있는 입도객은 제주공항 도착 시 해외방문 이력을 신고하고, 공항 내 설치된 워크스루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특별입도절차를 시행 중이다.


그러나 A씨의 경우 워크스루 선별진료소를 거치지 않음에 따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한 입국 단계에서 제주도의 특별입도절차를 안내하도록 개선하기로 했다.


역학조사 과정에서 A씨는 “지난 21일 미국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고, 29일 인천국제공항 입국 시 코로나19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무증상 해외입국자는 3일 이내 관할 보건소를 찾아 검사를 받으면 된다’고 들었기 때문에 제주공항 워크스루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받지 않았다”고 진술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목적지가 제주인 입국자의 경우 인천국제공항에서부터 ‘제주공항 내 워크스루 검사 안내’가 이뤄질 수 있도록 인천공항공사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건의 공문을 31일 보낼 방침이다.


[뉴스출처 : 제주도]


포토이슈


정치

더보기



경제핫이슈

더보기